2025/04 276

까뮤이앤씨, 1750억 PF 채무 떠안은 '성은지구 물류센터' 매각 향방은

▼기사원문 바로가기 까뮤이앤씨, 1750억 PF 채무 떠안은 '성은지구 물류센터' 매각 향방은까뮤이앤씨가 책임준공 의무를 지키지 못해 1750억원의 프로젝트파이낸싱(PF) 채무를 떠안은 경기 안성시 '성은지구 복합물류센터' 매각 향방에 관심이 쏠린다. 이지스자산운용이 선매입하기로www.numbers.co.kr까뮤이앤씨가 책임준공 의무를 지키지 못해 1750억원의 프로젝트파이낸싱(PF) 채무를 떠안은 경기 안성시 '성은지구 복합물류센터' 매각 향방에 관심이 쏠린다. 이지스자산운용이 선매입하기로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곳이지만 물류센터 업황이 악화한 탓에 지난해 12월 준공 이후에도 거래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성은지구 복합물류센터는 경기 안성시 원곡면 성은리 산53번지 6만8926.00㎡ 부지에 지상..

[미래에셋 이사회]⑦ 김응석號 미래에셋벤처투자, 20년째 흑자…6년전 IPO 성공의 주역은

▼기사원문 바로가기 [미래에셋 이사회]⑦ 김응석號 미래에셋벤처투자, 20년째 흑자…6년전 IPO 성공의 주역은미래에셋그룹 주요 계열사들의 등기임원 현황을 톺아봅니다.미래에셋벤처투자의 최근 10년 동안 이사회 변동 추이를 살펴보면 2019년 기업공개(IPO) 전후로 변화가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 2005년부www.numbers.co.kr미래에셋그룹 주요 계열사들의 등기임원 현황을 톺아봅니다.미래에셋벤처투자의 최근 10년 동안 이사회 변동 추이를 살펴보면 2019년 기업공개(IPO) 전후로 변화가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 2005년부터 20년째 미래에셋벤처투자를 이끌고 있는 김응석 부회장을 주축으로 등기임원에 선임하지 않았던 사외이사를 선임하기 시작했고, 비상근 체제였던 감사도 상장을 전후로 상근하는 임원..

Governance 2025.04.30

우리금융 4000억 신종자본증권 발행..신고액의 3배 유효수요

▼기사원문 바로가기 우리금융 4000억 신종자본증권 발행..신고액의 3배 유효수요우리금융지주가 기존 신고 금액보다 큰 규모의 신종자본증권을 발행한다. 지난해 10월10일 4000억원 규모의 신종자본증권을 발행한 이후 7개월 만이다. 우리금융은 4000억원 규모의 원화 신종자본www.numbers.co.kr우리금융지주가 기존 신고 금액보다 큰 규모의 신종자본증권을 발행한다. 지난해 10월10일 4000억원 규모의 신종자본증권을 발행한 이후 7개월 만이다. 우리금융은 4000억원 규모의 원화 신종자본증권(조건부자본증권) 발행에 성공했다고 30일 밝혔다. 자금조달 목적은 기타기본자본 확충을 통해 국제결제은행(BIS) 자기자본비율을 제고하기 위함이다. 증액된 자금은 주로 채무 상환을 위해 사용되며 일부는 운영..

오름테라퓨틱, 신약 임상 중단에 FI 회수 '먹구름'…락업 해제 전 악재

▼기사원문 바로가기 오름테라퓨틱, 신약 임상 중단에 FI 회수 '먹구름'…락업 해제 전 악재국내 바이오 기업 오름테라퓨틱이 신약 후보물질 개발을 중단하면서, 재무적 투자자(FI)도 투자금 회수에 난항을 겪을 전망이다. 지난 2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해 3개월도 채 지나지 않았고, 대부www.numbers.co.kr 국내 바이오 기업 오름테라퓨틱이 신약 후보물질 개발을 중단하면서, 재무적 투자자(FI)도 투자금 회수에 난항을 겪을 전망이다. 지난 2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해 3개월도 채 지나지 않았고, 대부분 FI가 보유한 지분에 대한 보호예수(락업) 기간도 아직 남아있는 가운데 터진 악재에 FI의 고민은 깊어지는 모습이다. 30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오름테라퓨틱은 28일 인간 상피세포 성장인..

VC 2025.04.30

[로펌ON] 지평, 인도 로펌과 현지 진출 전략·분쟁 대응 세미나

▼기사원문 바로가기 [로펌ON] 지평, 인도 로펌과 현지 진출 전략·분쟁 대응 세미나로펌 소식을 전달합니다.법무법인(유) 지평은 다음 달 13일 서울 중구에 있는 본사 그랜드센트럴 오디토리움에서 인도 현지 로펌 카이탄 앤 코와 '인도 진출 전략 및 분쟁 대응' 세미나를 공동 개www.numbers.co.kr로펌 소식을 전달합니다. 법무법인(유) 지평은 다음 달 13일 서울 중구에 있는 본사 그랜드센트럴 오디토리움에서 인도 현지 로펌 카이탄 앤 코와 '인도 진출 전략 및 분쟁 대응' 세미나를 공동 개최한다고 30일 밝혔다. 카이탄 앤 코는 1911년에 설립된 종합 로펌이다. 뉴델리, 노이다, 뭄바이, 벵갈루루, 첸나이, 콜카타, 푸네, 아마다바드 및 싱가포르 등에 사무소를 두고 있다. 지평은 인도 투자..

Conference 2025.04.30

조광페인트 자회사 CK이엠솔루션, 시리즈B 투자 유치 추진

▼기사원문 바로가기 조광페인트 자회사 CK이엠솔루션, 시리즈B 투자 유치 추진조광페인트의 전기·전자 소재부문 자회사 CK이엠솔루션이 3년 만에 신규 투자 유치에 나섰다.30일 투자은행 업계에 따르면 CK이엠솔루션은 시리즈B 투자 유치를 추진하고 있다. 이미 150억원 규모www.numbers.co.kr조광페인트의 전기·전자 소재부문 자회사 CK이엠솔루션이 3년 만에 신규 투자 유치에 나섰다. 30일 투자은행 업계에 따르면 CK이엠솔루션은 시리즈B 투자 유치를 추진하고 있다. 이미 150억원 규모의 자금을 모은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까지 KB증권 PE사업본부와 LB프라이빗에쿼티와 다수의 벤처캐피탈사(VC)가 참여했다. KB PE와 LB PE는 지난해 1050억원 규모로 조성된 중견기업 혁신펀드를 활용했..

Deal/PE 2025.04.30

[사모펀드 둘러싼 오해]⑫ '테크 투자 명가' 스카이레이크, 남다른 IT 안목으로 '밸류업'

▼기사원문 바로가기 [사모펀드 둘러싼 오해]⑫ '테크 투자 명가' 스카이레이크, 남다른 IT 안목으로 '밸류업'사모펀드가 다시 여론의 도마 위에 올랐다. 론스타 사태 이후 잊힌 듯했던 주홍글씨가 되살아나고 있다. 이제는 해외자본을 넘어 토종 사모펀드까지 손가락질의 대상이다. 그러나 지나친 감정www.numbers.co.kr사모펀드가 다시 여론의 도마 위에 올랐다. 론스타 사태 이후 잊힌 듯했던 주홍글씨가 되살아나고 있다. 이제는 해외자본을 넘어 토종 사모펀드까지 손가락질의 대상이다. 그러나 지나친 감정은 이성을 흐리게 한다. 맹목적인 비난이 난무하면서 사모펀드 본연의 역할이 어디까지인지에 대한 경계가 모호해졌다. 사모펀드를 둘러싼 오해와 진실을 따져본다. 스카이레이크는 진대제 회장이 설립한 토종 사모..

Deal/PE 2025.04.30

[CFA피플즈] 이동건 IFC 한국 부장 "민간 부문이 필요한 곳에 기회 만들 것"

▼기사원문 바로가기 [CFA피플즈] 이동건 IFC 한국 부장 "민간 부문이 필요한 곳에 기회 만들 것"“고객과 함께 현지 식당에 들렀을 때 거리에서 쓰레기통을 뒤지는 아이를 봤습니다. 또 길가에서 아기를 안고 구걸하는 어머니를 마주쳤습니다. 이런 장면을 반복해서 보면서 단순히 금융 지www.numbers.co.kr“고객과 함께 현지 식당에 들렀을 때 거리에서 쓰레기통을 뒤지는 아이를 봤습니다. 또 길가에서 아기를 안고 구걸하는 어머니를 마주쳤습니다. 이런 장면을 반복해서 보면서 단순히 금융 지원을 넘어 더 의미 있는 일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됐습니다.” 국제금융공사(IFC) 한국사무소의 이동건 부장은 앞서 18일 서울 종로에 위치한 IFC 사무소에서 와 인터뷰를 갖고 “IFC 한국사무소는 초기 ..

Governance/ESG 2025.04.30

[미래에셋 이사회]⑥ 미래에셋생명, 코스피 상장·PCA생명 합병·세대교체…격동의 10년

▼기사원문 바로가기 [미래에셋 이사회]⑥ 미래에셋생명, 코스피 상장·PCA생명 합병·세대교체…격동의 10년미래에셋그룹 주요 계열사들의 등기임원 현황을 톺아봅니다.미래에셋생명은 비은행 금융그룹으로서 종합 포트폴리오를 구상하기 위한 마지막 퍼즐 격으로 그룹 창업주인 박현주 회장이 인수www.numbers.co.kr미래에셋그룹 주요 계열사들의 등기임원 현황을 톺아봅니다. 미래에셋생명은 비은행 금융그룹으로서 종합 포트폴리오를 구상하기 위한 마지막 퍼즐 격으로 그룹 창업주인 박현주 회장이 인수를 단행했던 계열사다. 2005년 SK생명을 인수해 지금의 미래에셋생명으로 이름을 바꾼 뒤 금융투자업에 쏠려있던 그룹의 사업군을 다각화해 종합금융그룹으로 도약했다. 미래에셋생명의 최근 10년 동안 이사회 구성과 규모 면면..

Governance 2025.04.30

[프리드라이프 M&A] 8830억에 웅진 품으로…VIG 투자금 1조 넘게 회수

▼기사원문 바로가기 [프리드라이프 M&A] 8830억에 웅진 품으로…VIG 투자금 1조 넘게 회수국내 최대 상조 업체인 프리드라이프가 9000억원에 달하는 몸값을 인정받으며 웅진 품으로 넘어가게 됐다. 프리드라이프에 투자했던 사모펀드(PEF) 운용사 VIG파트너스는 1조원 이상을 거둬들일www.numbers.co.kr국내 최대 상조 업체인 프리드라이프가 9000억원에 달하는 몸값을 인정받으며 웅진 품으로 넘어가게 됐다. 프리드라이프에 투자했던 사모펀드(PEF) 운용사 VIG파트너스는 1조원 이상을 거둬들일 수 있게 됐다. 사모펀드 운용사인 VIG는 29일 VIG3호펀드와 VIG4호펀드를 통해 보유 중인 프리드라이프의 경영권 지분을 웅진그룹에 매각하는 주식매매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인수 가격은 약 8..

Deal/M&A 2025.04.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