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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워홈 남매의난 시즌2] 아워홈 기업공개(IPO), 실현 가능할까

Numbers_ 2024. 6. 26. 1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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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워홈 남매의난 시즌2] 아워홈 기업공개(IPO), 실현 가능할까

최근 아워홈 경영권을 획득한 구미현 회장이 기업공개(IPO)를 선언한 가운데 실현 가능성에 관심이 쏠리지만 정작 자본시장의 반응은 냉담하다. 과거 구 회장이 아워홈의 기업가치를 2조원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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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워홈 경영권 매각을 공식화한 구미현 회장이 돌연 IPO를 추진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실현 가능성과 적정가치 산정에 관심이 쏠린다. 서울 강서구 아워홈 마곡식품연구센터 외관 전경  /사진 제공=아워홈


최근 아워홈 경영권을 획득한 구미현 회장이 기업공개(IPO)를 선언한 가운데 실현 가능성에 관심이 쏠리지만 정작 자본시장의 반응은 냉담하다. 과거 구 회장이 아워홈의 기업가치를 2조원대로 책정했으나 동종업계의 국내 상장사 중 시가총액이 5000억원을 넘는 곳이 없는 데다 수년간 '남매의 난'으로 오너리스크까지 내재해 상장예비심사 통과조차 녹록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아워홈, 적정 기업가치는 얼마


25일 업계에 따르면 아워홈은 2026년 상반기까지 국내 주식시장 상장을 목표로 올해 상장 주관사 선정 작업에 돌입했다. 지난해 역대 최대 실적을 쓴 만큼 IPO를 통해 자금을 조달하고 제 2의 도약을 이루겠다는 의지다. 

하지만 먼저 IPO를 위한 가치 산정부터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경영진이 생각하는 기업가치와 시장에서 보는 아워홈의 가치에 간극이 크다. 구 회장은 지난 2022년 구본성 전 아워홈 부회장과 함께 라데팡스파트너스에 매각주관을 맡겼다. 당시 티저레터에 명시된 아워홈 지분 100%의 가치는 2조원에 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IPO를 추진할 경우 적정가치는 이의 20~30% 수준에 불과하다는 게 시장의 평가다. 대표적으로 주가수익비율(PER) 지표를 활용해 피어그룹과 비교하면 아워홈의 적정 기업가치는 6808억원 수준이다. CJ프레시웨이, 현대그린푸드, 신세계푸드 등 비교 기업의 PER배수 평균(9.63배)을 아워홈의 지난해 당기순이익(707억원)에 곱한 금액이다. 하지만 이마저도 역대 최대 실적을 바탕으로 계산된 결과다. 경영권 분쟁과 경영진 교체를 겪은 만큼 올해 수익이 하락한다면 추후 가치는 더 낮아질 수 있다는 시각이 우세하다.  

PER은 시가총액을 당기순이익으로 나눈 값이다. 주가 대비 수익성을 나타낸다. 비교 기업의 PER은 IPO를 위한 가치 산정 때 유의미한 지표로 활용된다. 업종별로 일정 수준의 박스권을 형성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만약 아워홈이 2022년처럼 2조원가량을 제시한다면 지난해 순이익 기준 아워홈의 PER은 28.28배다. 동종업계 평균(9.63배)의 3배에 달하는 셈이다. 오너와 시장의 밸류에이션 차이가 지나치게 크다는 의견이 나오는 이유다. 

또 다른 비교가치 평가 방법인 상각 전 영업이익 대비 기업가치(EV/EBITDA)도 결과는 마찬가지다. 아워홈의 지난해 EBITDA(영업이익+감가상각비)는 1578억원이다. 여기에 유사 기업 CJ프레시웨이의 지난해 기준 에비타멀티플(3.43배)을 적용(곱)하면 적정 기업가치(EV)는 5412억원 수준으로 파악된다. 

 

급식, 식자재 유통 등 본업 경쟁력 약화.. IPO 문턱 높아


이보다 앞서 단체급식 및 식자재 유통 업황이 좋지 않아 투자심리가 약화됐다는 점은 상장 가능성에 대한 시장의 의구심을 더한다. 피어그룹으로 꼽히는 CJ프레시웨이와 현대그린푸드, 신세계푸드의 시가총액은 24일 종가 기준 각각 2428억원, 4181억원, 1506억원에 그친다. 이 역시 아워홈의 희망 밸류와 괴리가 큰 상황에서 현대그린푸드(지난해 3월 인적분할)를 제외한 두 경쟁 기업의 최근 3년간 주가 흐름이 부진했기 때문이다.  

종가 기준 CJ프레시웨이 주가는 3년 전인 2021년 6월25일 3만3650원이었지만 이달 24일 39.2% 하락한 2만450원에 마감했다. 신세계푸드 주가 역시 같은 기간 9만8800원에서 3만8900원으로 60.6%나 떨어졌다. 해당 분야의 하락세가 이어질 경우 아워홈에도 부정적 영향이 불가피하다는 설명이다. 한 관계자는 “시장의 관심을 벗어난 분야에서 IPO를 추진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며 “아워홈만의 차별화된 비즈니스모델이 필요할 텐데 이 역시 현재로서는 의문스럽다”고 말했다.  

무엇보다 상장 예비심사 단계에서부터 난관이 예상된다는 점이 문제다. 경영권 분쟁은 소액주주의 피해로 직결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다른 관계자는 “소액주주 등 무고한 피해자가 발생할 수 있는 만큼 대주주의 경영 안정성 여부는 심사 과정에서 심도 있게 고려되는 항목”이라며 “경영권을 안정적으로 다질 수 있다는 의지나 가능성을 보여주지 못한다면 부적격 처리로 끝날 수 있다”고 꼬집었다.  


박재형 기자 jhpark@bloter.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