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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양대 대형항공사(FSC)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통합 여정이 4년여 만에 마무리됐다. 이번 통합으로 글로벌 10위권의 메가캐리어(초대형 항공사)가 탄생한 가운데 국내 항공운송산업에도 구조적인 변화가 일어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노선 재분배 및 신규 노선 개발로 지나친 가격 경쟁이 줄어들고 규모의 경제를 이뤄 운항 효율성은 높아질 것이라는 평가다.
삼일PwC(대표이사 윤훈수)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통합에 따른 항공업 영향’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18일 밝혔다. 이 보고서는 양대 국적기 통합을 통해 국내 항공운송산업에 나타나는 변화와 영향을 살펴보고 한 단계 도약을 위한 방안을 제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이번 합병으로 항공사 대형화가 이뤄지며 여객 부문에서는 제공 노선 및 서비스 확대를 뜻하는 공급 능력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양사 산하의 진에어, 에어서울, 에어부산 등 저비용항공사(LCC) 통합에 따라 시장 점유율 1위(41%)로 등극하면서 대형화에 따른 규모의 경제 효과도 기대된다. 보고서는 “LCC들이 장거리 노선을 확대하고 신규 사업자 진출이 활발해지면서, 시장점유율 확대를 위한 항공사 통합 및 인수합병 요구가 늘어날 수 있다”며 추가적인 인수합병 가능성을 언급했다.
보고서는 △항공사 간 불필요한 좌석 가격 경쟁 감소를 비롯해 △규모의 경제로 인한 수익성 개선 △외부 변수에 대한 민감도 약화 △재무구조 개선 등의 효과도 전망했다. 보고서는 “FSC의 경우 산하의 통합 LCC를 통해 글로벌 노선을 확장하거나 노선 밀도를 제고하고, 여객 부문에서는 좌석 클래스 등 서비스의 차별화 및 고도화가 필요하다”며 “LCC는 장거리 노선 진출에 이어 국내 주요 LCC들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여객 수용능력(CAPA)을 늘리는 전략을 선택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보고서는 유럽연합(EU)을 중심으로 항공운송 탄소배출 규제 강화가 심화되면서 이에 대한 선제적 대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국내에서는 지속가능항공유(SAF)의 의무사용 규제가 2027년부터 본격화될 예정이라 이에 대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고객 편의 확대 및 운영 프로세스 효율화를 위해 디지털 전환 및 운영 환경 고도화가 요구되며, 이에 대한 투자를 늘려야 한다고 덧붙였다.
국내 항공산업이 경기 상황과 외부 변수에 따른 부침이 크고 탄소배출 규제 강화에 따른 비용 증가가 예상되는 만큼 항공산업에 금융 및 세제지원, 인센티브 강화 등 적극적인 정부 지원 필요성도 제기된다.
원치형 삼일PwC 운송물류산업 파트너는 “내년에는 매크로 불확실성이 높아지는 점이 부담이지만 항공산업에서 M&A는 대체로 해당 기업과 산업에 긍정적 효과를 불러왔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양사 통합으로 국내 항공산업이 한 단계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순조로운 통합 과정과 국내 항공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실효성이 있는 정부 지원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남지연 기자 njy@bloter.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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