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rporate Action/IPO

지에프씨생명과학, 코스닥 예비 심사 승인…아주IB투자 엑시트 가닥

Numbers_ 2025. 4. 7. 16:38

▼기사원문 바로가기

 

 

지에프씨생명과학, 코스닥 예비 심사 승인…아주IB투자 엑시트 가닥

식물 소재 기반 바이오 원료 전문기업 지에프씨생명과학이 한국거래소로부터 코스닥 상장을 위한 예비 심사를 통과했다. 이에 따라 아주IB투자를 비롯해 지에프씨생명과학에 투자한 재무적투

www.numbers.co.kr

 

식물 소재 기반 바이오 원료 전문기업 지에프씨생명과학이 한국거래소로부터 코스닥 상장을 위한 예비 심사를 통과했

다. 이에 따라 아주IB투자를 비롯해 지에프씨생명과학에 투자한 재무적투자자(FI)도 투자금을 회수할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될 전망이다.

코넥스 상장사인 지에프씨생명과학은 바이오 화장품 소재를 개발해 국내외 화장품 ODM(제조자개발생산) 및 OEM(주문자상표부착생산) 브랜드 제조사에 공급하고 있다. 지난해 8월 한국거래소가 지정한 전문평가기관 1곳으로부터 A등급을 받아 기술성 평가를 통과했으며, 같은 해 12월 한국거래소에 코스닥 기술특례이전상장을 위한 예비 심사를 신청했다.

예비 심사가 승인되면서 회사는 가까운 시일 내 증권신고서를 제출하고 본격적인 기업공개(IPO) 절차에 돌입하겠다는 계획이다. 상장 주관사는 대신증권이 맡았다. 

지에프씨생명과학의 IPO가 계획대로 이루어지면 회사에 투자한 FI들도 엑시트가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현재 최대주주는 강 대표로 39.10%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으며 FI중에서는 아주IB투자가 ‘아주 그로쓰 앤 헬스케어 펀드’와 ‘아주 Life Science 해외진출 Platform 펀드’ 등 두 개의 펀드를 통해 총 10.62%의 지분을 보유해 가장 많다. 그리고 디티앤인베스트먼트가 DTNI-AGRITECH 투자조합과 DTNI-KVIC 판교창조경제밸리투자조합 등 두 개의 펀드를 통해 총 7.44%를 보유해 주요 주주 명단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아주IB투자와 디티앤인베스트먼트가 지에프씨생명과학에 처음 투자한 것은 지난 2016년으로 양사가 총 55억원을 투자했다. 이어 2019년 디티앤인베는 IBK기업은행과 함께 15억원을 추가로 투자했다. 양사는 첫 투자를 집행한지 약 9년만에 엑시트 길이 열리게 되는 셈이다.  

강희철 지에프씨생명과학 대표는 “코스닥 상장을 계기로 당사의 바이오 소재 기술력을 자세히 알리고, 국내외 공신력을 제고함으로써 영업력을 한층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상반기 내 상장을 목표로 증권신고서 제출에 필요한 제반 사항을 준비해 본격적인 공모 절차에 나설 예정”이라고 전했다.

한편 지난해 지에프씨생명과학의 실적은 매출액 168억원, 영업이익 17억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9%, 142% 상승했다. 회사는 매출 상승세를 이어온 흑자기업으로써 매출 및 이익요건을 충족함에 따라 신속이전상장제도(패스트트랙)를 통해 심사 기간 단축, 기업 계속성 심사 면제 등 혜택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김가영 기자 kimgoing@bloter.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