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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창사 이래 첫 적자를 기록한 이마트가 이마트에브리데이를 흡수합병한다. 한채양 이마트 대표가 지난해 9월 취임 직후 강조한 이마트, 이마트에브리데이, 이마트24로 이어지는 3사 통합 작업의 일환이다. 이마트는 이를 통해 상품 매입과 물류, 판매 등 유통 전 과정의 효율화를 꾀하고 수익성을 개선할 방침이다.
16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두 회사는 각각 이사회를 열어 양 사 합병을 결의했다. 합병계약일은 오는 30일이며 예정 합병 기일은 6월30일이다. 이후 7월1일 등기를 마치면 통합 이마트 법인이 출범한다. 이마트는 이마트에브리데이 지분 99.28%를 보유한 최대주주다.
이마트는 소멸법인이 되는 이마트에브리데이의 소액주주에게 보통주 1주당 1270원, 우선주 1주당 1495원 상당의 합병교부금을 지급할 계획이다. 합병교부금 총액은 약 24억원이며 별도의 신주는 발행하지 않는다.
이번 합병 이후 이마트에는 이마트에브리데이 자산(7571억원)과 부채(6285억원) 일체가 이전된다. 단순 합산하면 별도기준 이마트의 총자산은 20조8841억원, 총부채는 10조2940억원 수준으로 늘어난다. 같은 방식으로 매출과 영업이익 역시 16조5492억원, 2067억원으로 각각 증가할 것으로 이마트는 추산했다.
이마트는 통합 이마트 출범으로 통합 물류를 통한 운영 효율화를 기대하고 있다. 기존 두 회사가 보유한 물류센터를 통폐합해 보다 신속하게 상품을 공급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마트는 매입 규모를 확대해 원가 경쟁력을 높이고 협력업체는 상품 판로와 공급량을 늘리는 ‘윈윈’도 가능하다.
결국 이마트와 협력사 모두 소비 트렌드를 반영한 새로운 상품을 제공할 여력이 커진다는 점에서 고객의 혜택이 늘어날 것이라는 게 이마트의 설명이다. 통합 이마트는 올해 통합 매입을 위한 조직 정비 기반 등을 다진 뒤 2025년부터 본격적인 통합 시너지를 창출할 계획이다. 한 대표는 “양사의 통합은 격변하는 시장 환경에서 지속가능한 수익성과 성장성을 확보할 수 있는 전략”이라며 “협력업체에도 이득이 되고 궁극적으로 고객의 혜택을 극대화하는 ‘모두를 위한 통합’을 실현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재형 기자 jhpark@bloter.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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