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2/04 13

[로펌ON] 화우, 국내 1호 지자체형 PVC '대전투자금융' 설립 자문

▼기사원문 바로가기 [로펌ON] 화우, 국내 1호 지자체형 PVC '대전투자금융' 설립 자문로펌 소식을 전달합니다.법무법인(유한) 화우가 국내 첫 지자체형 벤처캐피털(PVC) 설립 및 등록을 이끌어냈다고 3일 밝혔다.화우에 따르면, 대전광역시는 지난달 26일 '대전투자금융'에 대한 신www.numbers.co.kr 로펌 소식을 전달합니다.  법무법인(유한) 화우가 국내 첫 지자체형 벤처캐피털(PVC) 설립 및 등록을 이끌어냈다고 3일 밝혔다.화우에 따르면, 대전광역시는 지난달 26일 '대전투자금융'에 대한 신기술사업금융업 등록을 마쳤다. 대전시가 직접 자본금 500억원을 100% 출자해 추진한 '대전투자금융'은 지역 벤처기업의 혁신·성장을 견인하는 투자 중심 기술 금융 리더로 활약할 예정이다.  대기업 ..

VC/벤처투자 2024.12.04

[한미약품 어디로] 4자연합, 임종훈 대표 '의결권 행사 금지' 가처분 신청

▼기사원문 바로가기 [한미약품 어디로] 4자연합, 임종훈 대표 '의결권 행사 금지' 가처분 신청한미약품그룹 대주주 4자연합(신동국·송영숙·임주현·라데팡스파트너스)이 한미약품 임시 주주총회를 앞두고 형제(임종윤·임종훈)에 대한 견제를 시작했다. 3일 4자연합은 수원지방법원에 임www.numbers.co.kr 한미약품그룹 대주주 4자연합(신동국·송영숙·임주현·라데팡스파트너스)이 한미약품 임시 주주총회를 앞두고 형제(임종윤·임종훈)에 대한 견제를 시작했다. 3일 4자연합은 수원지방법원에 임종훈 한미사이언스 대표의 의사에 따른 의결권 행사 금지 가처분 신청을 제기했다고 밝혔다. 이는 오는 19일 예정된 한미약품 임시 주총에서 한미사이언스가 보유한 41.42% 지분의 의결권이 임 대표 독단적으로 행사되는 것을 방..

Governance 2024.12.04

두나무, 이익잉여금 3000억 더 쌓는다

▼기사원문 바로가기 두나무, 이익잉여금 3000억 더 쌓는다두나무가 자본준비금 3000억원을 줄여 이익잉여금을 늘린다. 지난해에 이은 두 번째 자본준비금 감액으로 재원을 확보해 신사업에 속도를 낼 것으로 전망된다. 3일 가상자산 업계에 따르면 두나www.numbers.co.kr  두나무가 자본준비금 3000억원을 줄여 이익잉여금을 늘린다. 지난해에 이은 두 번째 자본준비금 감액으로 재원을 확보해 신사업에 속도를 낼 것으로 전망된다. 3일 가상자산 업계에 따르면 두나무는 오는 17일 임시 주주총회를 열고 자본준비금 감소 승인의 건을 의결할 예정이다. 감액 대상은 자본준비금이다. 자본준비금의 종류는 주식발행초과금이며 총 3000억원 규모다. 회사는 감액한 자본준비금은 이익잉여금으로 전환한다. 전환 시기는 이..

재무분석 2024.12.04

[롯데케미칼 크레딧 점검] 회사채서 유동화증권으로…달라진 차입구조

▼기사원문 바로가기 [롯데케미칼 크레딧 점검] 회사채서 유동화증권으로…달라진 차입구조롯데케미칼은 증설 등 수조원의 예산이 필요한 투자를 진행해온 만큼 대규모 자금 유치로 유상증자와 공모사채 등을 주로 이용했다. 지난 10년간 한 해도 거르지 않고 사채를 발행한 단골 손님www.numbers.co.kr 롯데케미칼은 증설 등 수조원의 예산이 필요한 투자를 진행해온 만큼 대규모 자금 유치로 유상증자와 공모사채 등을 주로 이용했다. 지난 10년간 한 해도 거르지 않고 사채를 발행한 단골 손님이지만 작년 롯데케미칼은 한번도 공모사채를 발행하지 않았다. 화학 시황 부진과 금리 인상 여파를 딛고 대안 책으로 유동화증권을 적극 활용했다.  대규모 투자때마다 회사채 발행지난 10년 중 롯데케미칼이 진행한 주요 투자 사례..

재무분석 2024.12.04

알리서 1000억 투자 받은 에이블리, 독이 든 성배일까

▼기사원문 바로가기 알리서 1000억 투자 받은 에이블리, 독이 든 성배일까여성 패션 플랫폼 에이블리가 중국 알리바바그룹의 대규모 투자를 받아 유니콘 기업이 됐다. 업계 1위 자리를 굳히고, 재무구조를 개선한다는 전략이지만 중국 자본 유입에 따른 정보 유출과 시www.numbers.co.kr 여성 패션 플랫폼 에이블리가 중국 알리바바그룹의 대규모 투자를 받아 유니콘 기업이 됐다. 업계 1위 자리를 굳히고, 재무구조를 개선한다는 전략이지만 중국 자본 유입에 따른 정보 유출과 시장 잠식 등 우려의 시선도 나온다. 지난 2일 에이블리를 운영하는 에이블리코퍼레이션은 중국 알리바바그룹으로부터 1000억원의 투자 유치를 받았다고 밝혔다. 알리바바그룹은 중국의 종합 IT그룹으로 한국서 해외 직구 플랫폼 알리익스프레스..

VC/스타트업 2024.12.04

SK쉴더스의 '보안 M&A' 전략, 이번엔 글로벌 향한다

▼기사원문 바로가기 SK쉴더스의 '보안 M&A' 전략, 이번엔 글로벌 향한다인수합병(M&A)으로 보안 역량을 키운 SK쉴더스가 이번엔 글로벌 시장을 타깃으로 한 M&A를 추진한다. SK쉴더스는 3일 서울시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2024 SK쉴더스 사이버 시큐리티 미디어www.numbers.co.kr  인수합병(M&A)으로 보안 역량을 키운 SK쉴더스가 이번엔 글로벌 시장을 타깃으로 한 M&A를 추진한다. SK쉴더스는 3일 서울시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2024 SK쉴더스 사이버 시큐리티 미디어 데이'에서 현재 추진 중인 M&A의 성사 시점이 임박했으며 조만간 공식발표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보안관제센터 고도화' M&A김병무 SK쉴더스 정보보안사업부 부사장은 이날 "보안관제센터(Secu..

Deal/M&A 2024.12.04

무신사, 아픈 손가락 SLDT 합병…벼랑끝 ‘솔드아웃’ 살려내나

▼기사원문 바로가기 무신사, 아픈 손가락 SLDT 합병…벼랑끝 ‘솔드아웃’ 살려내나무신사가 한정판 리셀(resell·한정판 제품을 더 높은 가격에 되파는 것) 플랫폼 ‘솔드아웃’을 운영하는 자회사 에스엘디티(SLDT)와의 합병을 진행한다. 솔드아웃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운www.numbers.co.kr  무신사가 한정판 리셀(resell·한정판 제품을 더 높은 가격에 되파는 것) 플랫폼 ‘솔드아웃’을 운영하는 자회사 에스엘디티(SLDT)와의 합병을 진행한다. 솔드아웃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운영 효율성을 강화한다는 설명이다. 적자에 시달리는 솔드아웃이 무신사 품에서 기사회생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3일 무신사에 따르면 SLDT는 지난 2일 타운홀 미팅을 개최하고 무신사와의 합병 계획을 발표했다. ..

반도건설, 美 주택사업 조달 창구 하나은행 이어 우리은행 확보

▼기사원문 바로가기 반도건설, 美 주택사업 조달 창구 하나은행 이어 우리은행 확보미국 주택사업에 뛰어든 반도건설이 두 번째 프로젝트인 '더보라3020' 조달 창구로 하나은행에 이어 우리은행을 확보했다.2일 반도홀딩스는 대규모 기업집단 현황공시를 통해 미국에서 주택사업www.numbers.co.kr 미국 주택사업에 뛰어든 반도건설이 두 번째 프로젝트인 '더보라3020' 조달 창구로 하나은행에 이어 우리은행을 확보했다.2일 반도홀딩스는 대규모 기업집단 현황공시를 통해 미국에서 주택사업을 펼치는 반도제니2와 반두스홀딩스코퍼레이션의 대출 채무보증 사실을 공시했다. 반도제니2와 반두스홀딩스는 올해 7월 하나은행과 우리은행에서 각각 997억원, 138억원을 빌렸다.이 대출은 현재 시공 중인 더보라(The Bora)..

[내부통제&사외이사]⑤ 정찬형 우리금융 이사회 의장…4연임 원년 멤버의 '책임감'

▼기사원문 바로가기 [내부통제&사외이사]⑤ 정찬형 우리금융 이사회 의장…4연임 원년 멤버의 '책임감'금융권 내부통제를 지휘할 8대 지주 이사회 조직을 톺아봅니다.금융당국의 '책무구조도' 시행으로 우리금융지주 이사회 의장의 최고경영자(CEO)를 향한 견제‧감시 기능이 강화될 전망이다. 지www.numbers.co.kr 금융권 내부통제를 지휘할 8대 지주 이사회 조직을 톺아봅니다.  금융당국의 '책무구조도' 시행으로 우리금융지주 이사회 의장의 최고경영자(CEO)를 향한 견제‧감시 기능이 강화될 전망이다. 지난 7월 지배구조법 개정 이후, 책무구조도를 작성하고 내부통제를 총감독하는 CEO에 대한 감시 의무가 이사회 의장의 '책무'로 주어지면서다. "홈런타자보다 롱런 타자" 우리금융 이사회 '중심추'3일 금융권..

Governance 2024.12.04

[내부통제&사외이사]④ 이정원 하나금융 이사회 의장…은행 정통파 '리스크 관리' 주력

▼기사원문 바로가기 [내부통제&사외이사]④ 이정원 하나금융 이사회 의장…은행 정통파 '리스크 관리' 주력금융권 내부통제를 지휘할 8대 지주 이사회 조직을 톺아봅니다.금융권 내부통제 강화 정책과 관련해 이사회 의장의 책무가 강조되면서 은행 업무 전반을 섭렵한 '금융맨'이 이사회 대표자로 두www.numbers.co.kr 금융권 내부통제를 지휘할 8대 지주 이사회 조직을 톺아봅니다. 금융권 내부통제 강화 정책과 관련해 이사회 의장의 책무가 강조되면서 은행 업무 전반을 섭렵한 '금융맨'이 이사회 대표자로 두각을 드러낼 것으로 전망된다. 이정원 하나금융지주 이사회 의장이 대표적인 사례다.27일 금융권에 따르면 은행 정통파로 분류되는 이 의장은 하나금융그룹의 리스크 관리 및 내부통제를 성공시키기 위한 조력자 혹은..

Governance 2024.1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