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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의 요리 경연 프로그램인 ‘흑백요리사:요리계급전쟁(이하 흑백요리사)’ 흥행의 가장 큰 수혜를 얻을 기업은 어디일까. 많은 이들이 입을 모아 말하는 곳은 캐치테이블을 운영하는 '와드'다. 흑백요리사 출연자들의 식당 대부분이 캐치테이블을 통해서만 예약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흑백요리사의 우승자인 권성준 셰프의 레스토랑 ‘비아 톨레토 파스타바’를 비롯해 트리드, 디핀, 쵸이닷 등 출연자들이 운영하는 식당은 대부분 캐치테이블을 통해서 예약을 받는다. 직접 식당에 가서 대기 예약을 걸거나 기다릴 수 있는 곳도 있지만 최근에는 이처럼 식당 예약 어플리케이션 서비스를 주로 이용하는 추세다.
흑백요리사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출연자들이 운영하는 식당의 예약이 늘면서 캐치테이블도 사용량도 급증하는 추세다. 캐치테이블 데이터에 따르면 흑백요리사 방송 이후 출연 셰프들이 운영하는 식당의 검색량은 전주 대비 74배 상승했으며 식당 저장 수는 같은 기간 동안 1884%나 급증했다. 방송 후 예약 건수가 급증한 식당은 무려 4937.5%의 예약 증가율을 기록했다.
캐치테이블에 따르면 현재 입점된 가맹점 수는 1만개로 국내 식당 예약 어플리케이션 중 굳건한 1위 자리를 지키고 있지만 아직 초기 시장인 만큼 지난해까지 와드는 적자행진을 이어왔다. 와드의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매출액은 75억4700만원이었으며 215억2400만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2022년에는 20억3200만원의 매출과 96억5700만원의 영업손실을, 2021년에는 매출 9억4700만원과 30억7100만원의 영업손실을 냈다.
올해부터 ‘흑백요리사 효과’를 통해 영업실적이 큰 폭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와드의 주요 수익원이 캐치테이블 가맹 수수료이기 때문이다. 캐치테이블은 월 예약건수에 비례해 수수료를 부과하는 방식으로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예약 수가 월 150건 미만일 경우 이용료가 3만3000원, 월 150~300건은 5만5000원, 월 300~450건은 7만5000원, 450건 이상은 9만9000원을 점주에게 부과하고 있다. 흑백요리사를 통해 식당 예약이 늘수록 수익도 증가하게 된다.
다만 와드에 투자한 재무적 투자자(FI)들은 투자금 회수(엑시트)가 급하지 않기 때문에 회사의 성장을 기다리겠다는 입장이다. 와드는 2018년 설립돼 시리즈D 라운드까지 누적 724억원의 투자를 유치했으며 당시 투자 후 기업가치는 약 2000억원이었던 것으로 파악된다. 우리벤처파트너스, 컴퍼니케이파트너스, 알토스벤처스, KDB산업은행, DSC인베스트먼트 등이 투자에 참여했다.
FI중 한 곳은 “가까운 시일 내에 흑자를 내거나 상장을 할 것을 염두하고 투자를 한 것이 아니다”며 “이제 사업이 궤도에 오르기 시작했기 때문에 흑자전환을 기대하기 보다는 회사의 성장을 기다리고 있다”고 전했다.
와드 역시 지금은 회원 확보와 초기 시장 선점에 집중할 계획이다. 와드 측은 “객단가가 높은 매장일수록 예약 수요가 많은데 캐치테이블이 쉽게 예약 확인 및 관리를 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보니 파인다이닝 매장의 입점 사례가 많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정보 제공을 통해 소비자와 매장 모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외식 플랫폼이 되고자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가영 기자 kimgoing@bloter.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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