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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플러스 최대주주' MBK “회생절차 결정 불가피…정상화 협력”
홈플러스가 기업회생절차를 밟게된 데 대해 최대주주인 국내 사모펀드(PEF) 운용사 MBK파트너스는 경영정상화를 위한 협력을 다하겠다고 4일 밝혔다.MBK는 홈플러스의 기업회생 신청 배경과 관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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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플러스가 기업회생절차를 밟게된 데 대해 최대주주인 국내 사모펀드(PEF) 운용사 MBK파트너스는 경영정상화를 위한 협력을 다하겠다고 4일 밝혔다.
MBK는 홈플러스의 기업회생 신청 배경과 관련해 신용등급 하락으로 자금 조달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진행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앞서 한국신용평가와 한국기업평가는 지난달 28일 영업 적자 장기화, 향후 업황 악화를 이유로 홈플러스 신용등급을 'A3'에서 'A3-'로 하향 조정했다. 일반적으로 자본시장에서 A3- 이하 등급의 기업이 발행하는 단기 채권에 대한 투자 수요는 제한적이다.
MBK 관계자는 “홈플러스는 유통업 특성상 매입·영업대금 유동화 및 단기 기업어음을 발행해 운전자금으로 활용해 오고 있다”며 “신용평가사들이 홈플러스의 신용등급을 A3에서 A3-로 강등하면서 단기 자금 운용에 차질을 빚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홈플러스의 회생절차는 신용등급 하락으로 인한 향후 잠재적 단기 자금 부담을 선제적으로 경감해 홈플러스의 사업이 안정적으로 운영되도록 하기 위한 불가피한 결정”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홈플러스가 회생절차를 신청한지 2시간여만에 서울회생법원은 기업회생절차에 대해 개시 결정을 신속하게 내렸다. 회생절차 개시 결정으로 홈플러스의 금융채권 상환은 유예된다. 홈플러스에 따르면 임차료를 계상한 리스부채를 제외하고, 운영자금 차입을 포함한 금융부채는 약 2조원이다. 다만 모든 상거래에 대해서는 정상적으로 지급결제가 이뤄지며, 임직원 급여도 정상적으로 지급된다.
MBK 관계자는 “회생절차 신청과는 상관없이 홈플러스의 대형마트, 익스프레스, 온라인 채널 등은 평상시와 다름 없이 정상적으로 운영 중이며 상거래도 또한 순조롭게 이뤄지게 된다”고 밝혔다.
MBK 측은 금융 채권 조정이 이뤄지면 회사가 조기 정상화가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MBK에 따르면 홈플러스의 현금 흐름을 보여주는 상각 전 영업이익(EBITDA)은 2025년 1월 31일 직전 12개월 기준 2374억원에 달한다. 또한 금융 부채 중 상당수는 감정평가기관들에서 평가한 4조7000억원에 이르는 홈플러스의 부동산 자산을 담보로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져 부실화될 가능성이 극히 낮다고 밝혔다.
MBK 관계자는 “(홈플러스가) 지속적으로 플러스 흐름을 보여오고 있어 이번 회생결정으로 금융채권 등이 유예되어 금융부담이 줄어들게 되면 향후 현금수지가 대폭 개선될 것”이라고 말했다.
남지연 기자 njy@bloter.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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