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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크호스’ 에어프레미아, MBK 업고 판도 바꾼다ㅣ아시아나 화물 M&A

Numbers 2024. 4. 26. 1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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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크호스’ 에어프레미아, MBK 업고 판도 바꾼다ㅣ아시아나 화물 M&A

에어프레미아가 아시아나항공 화물기사업부 인수전의 막판 '다크호스'로 떠올랐다. 당초 에어프레미아는 스카이레이크인베스트먼트와의 컨소시엄이 무산되면서 인수 가능성이 낮아진 것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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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제공=에어프레미아

 

에어프레미아가 아시아나항공 화물기사업부 인수전의 막판 '다크호스'로 떠올랐다. 당초 에어프레미아는 스카이레이크인베스트먼트와의 컨소시엄이 무산되면서 인수 가능성이 낮아진 것으로 평가돼 왔다. 그러나 국내 최대 사모펀드(PEF) 운용사 MBK파트너스를 우군으로 확보하면서 이스타항공과 에어인천 2파전으로 예상된 인수전의 판도를 바꿀 것으로 전망된다. 자금 증빙을 하지 못한 점과 대주주 적격성 문제는 변수로 지목된다.

 

MBK 우군 확보한 ‘에어프레미아’, 두 마리 토끼 잡았다

 

26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아시아나항공 화물기사업부 매각 주관사 UBS가 전날 본입찰을 진행한 결과 에어프레미아·이스타항공·에어인천 등이 참여했다. 이 가운데 에어프레미아가 MBK파트너스 스페셜시츄에이션(SS) 펀드, 메리츠증권, 룩셈부르크 화물 항공사 카고룩스와 컨소시엄을 구성한 것으로 확인됐다.

시장에서는 에어프레미아가 MBK파트너스를 자금 조달 우군으로 확보한 만큼 가장 높은 가격에 입찰(Bidding)했을 것으로 보고 있다. MBK파트너스가 약 300억달러(약 39조원)의 자산을 운용하는 국내 및 아시아 최대 PEF 운용사인 만큼 압도적인 자금 조달력을 갖췄기 때문이다.

아시아나항공 화물기사업부 매각가로 3000억~5000억원이 거론되는 가운데 이미 MBK파트너스가 2021년 조성한 2호 SS펀드의 규모는 2조1000억원에 달한다. 금번 인수전을 위해 MBK파트너스는 2호 SS펀드를 활용할 것으로 보인다.

그간 시장에서는 에어프레미아가 예비입찰 당시 PEF 스카레이크인베스트먼트와 컨소시엄을 꾸려 인수의향서(LOI)를 제출했으나 컨소시엄이 무산되며 인수 가능성이 낮아졌다고 평가해 왔다. 이후 소식이 전해지지 않으면서 에어프레미아의 인수 의지가 떨어졌다는 이야기도 나왔다. 그러나 에어프레미아가 MBK파트너스를 우군으로 확보하면서 이스타항공, 에어인천과 팽팽한 접전을 펼칠 것으로 예상된다.

에어프레미아는 가격 요소 외에도 매각자 측의 요구를 가장 잘 충족하는 인수 후보로 평가받고 있다. 에어프레미아는 2021년 화물 항공운항증명(AOC)을 취득해 사업 전문성도 어느 정도 갖춘 후보다. 국토교통부 항공정보포털 시스템에 따르면 2023년 에어프레미아의 화물 운송량은 총 3만228톤(t) 수준이다. 화물 운송량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뒤를 이은 3위다. 이미 △일본 나리타 △태국 방콕 △미국 로스앤젤레스(LA) △미국 뉴욕 △스페인 바르셀로나 등에 화물 취항지도 있다. 인수 후보자 중 유일하게 장거리 화물 사업을 운영한 경험이 있는 점은 긍정적 요소다.

이로 인해 에어프레미아는 정량 및 정성 요소 등 두 마리 토끼를 잡은 후보자라는 분석이 나온다. 그간 이스타항공은 화물 사업을 영위한 경험이 없어 정성적인 평가 부문에서 뒤처지는 후보로 꼽혔다. 반면 에어인천은 자산 및 매출 규모가 적어 정량적 부문에서 열세에 있는 LCC에 속한다.

 

자금증빙·대주주 변수 허들 넘을까…에어프레미아 “문제없다”

 

매도자 측은 더 높은 가격과 자금력, 사업 전문성 등 유리한 경영 조건을 갖춘 인수 후보자를 우선협상자로 선정할 것으로 보인다. 이 점에서 에어프레미아가 투자확약서(LOC)를 제출하지 못한 점은 변수다. LOC를 제출하지 못했다는 것은 인수 자금 증빙을 하지 못한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통상 본입찰에서 매도자 측은 LOC를 접수받아 인수 후보자의 자금력과 신용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항공업의 특성상 주무 부처인 국토교통부가 신뢰할 만한 대주주 적격성을 갖췄는지 여부도 중요한 가운데 에어프레미아가 심사 문턱을 넘기 어렵다는 지적도 나온다. 현재 에어프레미아의 최대주주는 타이어뱅크 계열의 AP홀딩스다. AP홀딩스의 실질적 최대주주인 김정규 회장(타이어뱅크·에어프레미아 회장)이 탈세 혐의로 1심에서 징역 4년을 선고받아 대주주 적격성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다.

에어프레미아 측은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에어프레미아 대주주 관계자는 "LOC를 제출하지 못한 것은 맞다"며 "다만 에어프레미아 자체 증자 등 자금 계획이 마련돼 있는 상황이기에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AP홀딩스의 경영권이 흔들리지는 않을 것”이라며 “현재 투자 구조 및 관련 절차를 미루어 보아 대주주 적격성에서 문제가 될 사안이 없다”고 밝혔다.

남지연 기자 njy@bloter.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