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C/벤처투자

[모험자본 투자 풍향계] IMM인베스트 "올해 4000억 펀드 조성…유니콘 엑시트 모색"

Numbers_ 2024. 1. 22. 08:56

 

IMM인베스트먼트가 올해 4000억원 이상의 펀드 결성에 나선다. 투자는 올해도 콘텐츠, 플랫폼, 딥테크, 바이오, 헬스케어 등 다양한 분야 전 주기에 있는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한다. 회수 실적이 기대되는 포트폴리오로는 시프트업과 에이피알 등이다. 두 곳 모두 기업공개(IPO)를 앞둔 유니콘 기업(기업가치 1조원 이상)이다.

정일부 IMM 대표 겸 IMM인베스트먼트 최고투자책임자(CIO)는 18일 “올해 1000억원 이상 세컨더리펀드와 3000억원의 그로쓰(Growth)펀드를 결성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구주 투자 목적의 세컨더리펀드 결성은 지난해 KDB산업은행 정책지원펀드 위탁운용사(GP)로 선정된 데 따른 것이다. 펀드에 산업은행이 출자하는 금액은 300억원으로 IMM인베스트먼트가 결성해야 하는 최소 금액은 1000억원이다. 이후 IMM인베스트먼트는 군인공제회와 사립학교교직원연금공단 출자사업에서도 GP로 선정되며 각각 200억원과 150억원을 출자 받게 됐다.

세컨더리펀드 결성은 올 4월 마무리될 것으로 보인다. IMM인베스트먼트가 운용하는 세컨더리펀드 6호가 된다. 대표펀드매니저는 이승환 부사장이다. IMM인베스트먼트에 2011년 입사해 세컨더리펀드를 주도적으로 운용해왔다. 2016년 결성해 만기가 8년이었던 세컨더리1호펀드를 3년여만에 조기 청산했다. 펀드 내부수익률(Gross IRR 기준)이 66%에 달한다. 2호 펀드 내부수익률은 27.8%다.

올해 신주에 투자할 3000억원 규모의 그로쓰펀드 결성 계획도 가지고 있다. 2000억원의 그로쓰펀드 1호 자금이 올해 모두 소진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그로쓰펀드의 목적은 유니콘 도약이 기대되는 성장 단계 벤처기업에 투자하는 것이다. 2021년 말 결성된 1호 펀드의 투자 포트폴리오로는 피네이션, 트렌비, 이브로드캐스팅, 웨스트월드, 시프트업, 이노스페이스 등이 있다. 콘텐츠, 플랫폼 기업 등에 대한 투자가 이뤄졌다.

정일부 IMM 대표 겸 IMM인베스트먼트 최고투자책임자(CIO). (사진=IMM인베스트먼트)


올해도 투자는 기존에 IMM인베스트먼트가 주력했던 콘텐츠, 플랫폼 분야뿐 아니라 딥테크(반도체·로봇·인공지능), 바이오, 헬스케어 등의 분야에서 이뤄질 전망이다. 다만 인공지능(AI) 기술을 중심으로 한 딥테크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정일부 대표는 “기존에 투자해오던 분야에서 특별한 변화는 없지만 헬스케어에도 AI가 접목되고 플랫폼에도 AI가 접목되면서 복합화하는 부분들이 있는 것 같다”며 “기본적으로 AI가 각종 분야에 들어가기 때문에 AI 반도체, AI 서비스, AI를 위한 소부장(소재·부품·장비) 등도 가능성을 보고 전반을 들여다 볼 예정이다”고 설명했다. 투자는 시리즈A 단계부터 프리IPO(상장 전 투자유치) 단계, 세컨더리까지 전반적으로 진행한다.

지난해 3개 펀드를 청산한 IMM인베스트먼트는 올해 1개 펀드를 청산한다. 청산을 앞둔 펀드는 '2016 KIF-IMM 우리은행 기술금융펀드'로 해당 펀드 원금 이상의 배분은 이미 완료했다. 원래 계획대로라면 올해 청산을 마무리해야 한다. 회수시장 상황을 살피며 시점을 저울질 할 예정이다. 현재 IMM인베스트먼트의 운용자산(AUM)은 7조5000억원 규모다.

올해 IPO를 통한 회수 기대감이 나오는 포트폴리오로는 시프트업, 넥스트바이오메디컬, 오름테라퓨틱스, 이노스페이스, 에이피알 등이 있다. IMM인베스트먼트가 2022년 시프트업의 구주를 인수할 당시 기업가치는 약 1조원에 달했다. 지난해 말 위메이드가 가지고 있는 시프트업 지분을 중국 텐센트 산하 금융사 에이스빌에 매각하면서 평가된 기업가치는 약 2조원이다.

에이피알의 기업가치도 현재 2조원이 넘는 것으로 추정된다. IMM인베스트먼트는 2021~2022년 에이피알이 구주를 기관에 내놨을 때 참여했는데 당시 구주는 주당 4만원 선이다. 현재 에이피알 장외 거래가격은 주당 30만원을 넘어섰고 에이피알이 제출한 증권신고서에 따르면 희망공모가액 범위는 14만7000원~20만원이다. 이에 IMM인베스트먼트를 포함해 구주 인수에 참여했던 투자사들이 높은 수익을 거둘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황금빛 기자 gold@bloter.net

 

▼기사원문 바로가기

 

[모험자본 투자 풍향계] IMM인베스트 "올해 4000억 펀드 조성…유니콘 엑시트 모색"

IMM인베스트먼트가 올해 4000억원 이상의 펀드 결성에 나선다. 투자는 올해도 콘텐츠, 플랫폼, 딥테크, 바이오, 헬스케어 등 다양한 분야 전 주기에 있는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한다. 회수 실적이

www.number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