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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나항공이 화물기사업부 매각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의 모습을 찾아볼 수 없다. 국토부가 과거 아시아나항공이 처음 매물로 시장에 나왔을 당시 입찰후보 평가를 위한 채점표를 만드는 등 딜에 적극 개입했던 것과는 정반대의 행보다.
국토부가 이번 딜(Deal)에 대해 관망 기조를 유지하고 있는 가운데 시장에서는 이들의 역할에 주목하고 있다. 국토부 입장에서는 아시아나항공 화물기사업부 인수 후에도 지속 가능한 경영 상황을 유지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진 후보자가 최고의 선택지다. 정책당국으로서는 항공산업의 발전이라는 특명을 안고 있기 때문이다.
15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국토부는 아시아나항공 화물기사업부 매각 과정에서 LOI(인수의향서) 제출 현황 등 매각 전반을 보고 받고 있다. 국토부는 딜 진행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의견을 개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국토부는 아시아나항공 화물기사업부 매각 과정에 선을 긋는 모습이다. 거래의 영역은 국토부 관할 사안이 아니라는 것이다. 국토부 내부 관계자는 “화물기사업부를 어떤 인수 후보가 할지의 여부는 시장과 거래당사자 사이에서 결정하는 사안”이라면서 “다만 거래 대상자가 선정된 이후 항공업을 하기 위해 국토부로부터 인허가를 받아야 할 사안이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2019년 진행된 아시아나항공 매각 입찰 과정때와는 사뭇 다른 모습이다. 당시 국토부는 금호산업, 산업은행과 함께 사실상 매각 주체로서 역할을 했던 것으로 전해졋다. 이들은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을 위한 채점표를 함께 만들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국토부는 재무적 여력에 초점을 맞췄던 산업은행과 달리 원매자가 전문성을 갖고 항공사를 잘 운영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정성적 요소에 중점을 뒀다는 후문이다. 항공업 전반의 발전을 위한 선택을 내려야 한다는 판단에서다.
시장에서는 이번 거래에서 국토부 역할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항공업이 국민의 생명과 국가 경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기간산업인 만큼 이번 거래가 인수가격으로 대표되는 정량적 요소에 의해서만 결정되어서는 안된다는 의견이다. 정성적인 요소로는 인수 뒤 경영지속성, 화물 사업 전문성, 부채비율 하락 가능성, 항공기 리스 조건 변경, 고용보장 여부 등이 꼽힌다.
황용식 세종대학교 경영학부 교수는 “국토부가 후방에서 의견을 개진할 필요성이 있어보인다”면서 “이번 딜에서 정성적인 평가가 반영되는 것은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어 “항공산업은 국가기간산업인 만큼 이번 거래는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며 "사업 추진 의지 및 장기적인 운영능력, 사업 전문성 등을 중시할 필요가 있다”고 부연했다.
이번 딜의 전반적인 과정에 개입하지 않더라도 국토부는 클로징 시점에서 역할을 할 전망이다. 항공산업은 비상 상황에서 공동체의 전체 이익을 지키기 위해 활용되는 국가 존립에 필수적인 산업인 만큼 당국의 엄격한 관리를 받고 있기 때문이다.
현행 항공법상 국적 항공사의 대표 또는 대주주가 변경되는 경우 경영상 중대한 변화가 발생했다고 간주해 국토부에 즉시 알리도록 규정하고 있다. 사실상 국토부의 허락이 떨어져야 딜 종결이 가능한 셈인 만큼 정책당국의 역할에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남지연 기자 njy@bloter.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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