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4/08 14

[코스닥밸류업 진단] 콜마BNH, 윤여원 대표 2년차…ROE 10%·배당성향 20% 목표

▼기사원문 바로가기  [코스닥밸류업 진단] 콜마BNH, 윤여원 대표 2년차…ROE 10%·배당성향 20% 목표콜마그룹 계열사 콜마비앤에이치(콜마BNH)의 영업수익(매출)은 매년 성장하고 있다. 다만 영업이익은 지속적으로 감소하면서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주가도 박스권에 갇힌 상황이다. 콜마BNwww.numbers.co.kr콜마그룹 계열사 콜마비앤에이치(콜마BNH)의 영업수익(매출)은 매년 성장하고 있다. 다만 영업이익은 지속적으로 감소하면서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주가도 박스권에 갇힌 상황이다. 콜마BNH는 수익성 개선을 포함한 기업가치 제고(밸류업) 계획을 공시하면서 주가부양에 대한 의지를 나타냈다. 영업이익 지속 하락…편입효과 '아직' 8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콜마BNH의 지..

재무분석 2025.04.08

고려아연, '경영권 방어' 차입금 차환…하반기도 만기 도래

▼기사원문 바로가기  고려아연, '경영권 방어' 차입금 차환…하반기도 만기 도래고려아연이 자사주 공개매수 당시 융통한 6%대 고금리 사채를 갚기 위한 공모채 발행에 성공했다. 이번 사채 금리는 3%대 초반으로 추정돼 이자 절감 효과가 클 것으로 관측된다. 또한 작년 조달www.numbers.co.kr  고려아연이 자사주 공개매수 당시 융통한 6%대 고금리 사채를 갚기 위한  공모채 발행에 성공했다. 이번 사채 금리는 3%대 초반으로 추정돼 이자 절감 효과가 클 것으로 관측된다. 또한 작년 조달한 4000억원 규모 기업어음(CP)을 차환 또는 현금 상환한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고려아연이 경영권 방어에 따른 후유증을 완전히 해소하지 못했다는 평가다. 하반기에도 대규모 차입금이 만기 도래하는 까닭이다.  고..

[어바웃C] 보령, 박윤식 COO 부사장 승진…늘어난 현금 곳간 관리 특명

▼기사원문 바로가기   [어바웃C] 보령, 박윤식 COO 부사장 승진…늘어난 현금 곳간 관리 특명기업 최고 의사결정권자(CEO, CFO, COO, CIO 등)의 행보에서 투자 인사이트를 얻어가세요. 보령(옛 보령제약)의 박윤식 최고운영책임자(COO)가 ‘파마(Pharma) 사업’의 총괄 부사장 자리에 올랐다. 수십www.numbers.co.kr기업 최고 의사결정권자(CEO, CFO, COO, CIO 등)의 행보에서 투자 인사이트를 얻어가세요.  보령(옛 보령제약)의 박윤식 최고운영책임자(COO)가 ‘파마(Pharma) 사업’의 총괄 부사장 자리에 올랐다. 수십년간 금융에 대한 전문성을 쌓아온 박 부사장은 그룹 내 대표적인 ‘재무통’으로 꼽힌다. 앞으로 박 부사장은 ‘오너 3세’ 김정균 대표를 도와 제약 ..

어바웃 C/CEO 2025.04.08

맥쿼리PE, 제뉴원사이언스 적자에도 인수 첫해부터 320억 배당 '시동'

▼기사원문 바로가기  맥쿼리PE, 제뉴원사이언스 적자에도 인수 첫해부터 320억 배당 '시동'맥쿼리자산운용 PE투자본부가 제뉴원사이언스를 품에 안은 첫해부터 300억원이 넘는 배당금을 받아 간 것으로 나타났다. 제뉴원사이언스가 아직 적자의 늪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지만, IMM 프라www.numbers.co.kr맥쿼리자산운용 PE투자본부가 제뉴원사이언스를 품에 안은 첫해부터 300억원이 넘는 배당금을 받아 간 것으로 나타났다. 제뉴원사이언스가 아직 적자의 늪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지만, IMM 프라이빗에쿼티(PE)가 주인이던 시절 쌓아둔 이익잉여금 덕에 일찌감치 배당에 시동을 건 모습이다. 8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제뉴원사이언스는 지난해 말 남은 이익잉여금 중 현금배당에 320억원을 사용한..

Deal/PE 2025.04.08

한화 3형제의 결단, 한화오션 매각대금 1.3조 '한화에어로' 원상복귀

▼기사원문 바로가기  한화 3형제의 결단, 한화오션 매각대금 1.3조 '한화에어로' 원상복귀한화에너지가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추진 '제3자 배정 유상증자'에 1조3000억원을 한다. 지난 2월 매각한 한화오션 지분 대금 전액을 재투입하는 셈이다. 현실화되면 한화에어로 유상증자 발표 이www.numbers.co.kr 한화에너지가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추진 '제3자 배정 유상증자'에 1조3000억원을 한다. 지난 2월 매각한 한화오션 지분 대금 전액을 재투입하는 셈이다. 현실화되면 한화에어로 유상증자 발표 이후 불거진 '대주주 일가 승계 목적 유증' 논란이 해소되고 김동관, 김동선, 김동원 형제의 책임경영 의지가 부각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이날 유상증자 정정공시를 통해 기존 3조6000억원으로 ..

[유상증자 모니터] HLB, 리보세라닙 후속은 'CAR-T'…美 자회사에 337억 출자

▼기사원문 바로가기  [유상증자 모니터] HLB, 리보세라닙 후속은 'CAR-T'…美 자회사에 337억 출자간암신약의 미국 진출이 막힌 HLB그룹이 '넥스트 리보세라닙'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지분 스왑을 통해 유력 파이프라인을 보유한 해외 계열사의 지배력을 강화하는 한편 개발 자금 지원에 나서www.numbers.co.kr 간암신약의 미국 진출이 막힌 HLB그룹이 '넥스트 리보세라닙'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지분 스왑을 통해 유력 파이프라인을 보유한 해외 계열사의 지배력을 강화하는 한편 개발 자금 지원에 나서고 있어서다. 미 자회사에 337억 출자…임상 자금 지원HLB그룹의 계열사인 HLB이노베이션은 7일 미국 종속기업인 베리스모테라퓨틱스(VERISMO THERAPEUTICS, INC.)의 3자배정 유..

[VC 투자전략] '여성기업·청년창업' GP 도전 트랜스링크인베, 글로벌 투자 방점

▼기사원문 바로가기   [VC 투자전략] '여성기업·청년창업' GP 도전 트랜스링크인베, 글로벌 투자 방점트랜스링크인베스트먼트(트랜스링크인베)가 올해 모태펀드 정시 출자사업 2개 분야에 도전장을 냈다. 글로벌에 방점을 찍고 투자를 집행하는 트랜스링크인베는 올해도 기존의 투자 기조를 이www.numbers.co.kr트랜스링크인베스트먼트(트랜스링크인베)가 올해 모태펀드 정시 출자사업 2개 분야에 도전장을 냈다. 글로벌에 방점을 찍고 투자를 집행하는 트랜스링크인베는 올해도 기존의 투자 기조를 이어나갈 계획이다. 7일 벤처투자 업계에 따르면 트랜스링크인베스트먼트는 모태펀드 2025년 1차 정시 출자사업에서 현재까지 2개 분야 위탁운용사(GP)에 도전했다. 중소벤처기업부 소관의 출자사업에서 여성기업과 청년창업 분..

VC/벤처투자 2025.04.08

[스맥 M&A 승부수]③ 매출 볼륨 본격적 확장…해외시장도 겨냥

▼기사원문 바로가기  [스맥 M&A 승부수]③ 매출 볼륨 본격적 확장…해외시장도 겨냥코스닥 상장사 스맥이 현대위아의 공작기계 사업부를 인수한다. 주력인 기계사업 부문을 키워 확실한 성장 전환점을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호실적을 바탕으로 유동성에 다소 여유가 생기며 공www.numbers.co.kr 코스닥 상장사 스맥이 현대위아의 공작기계 사업부를 인수한다. 주력인 기계사업 부문을 키워 확실한 성장 전환점을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호실적을 바탕으로 유동성에 다소 여유가 생기며 공격적인 M&A를 모색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춘 모습이다. 인수 대상의 연매출이 4000억원에 육박하는 만큼, 거래가 성사되면 스맥은 기존 사업 규모를 단숨에 몇 배 키우는 ‘점프업’을 실현하게 된다. ‘외형+내실’ 두 마리 토끼 노린 빅..

Deal/M&A 2025.04.08

[CFO 리포트] 한화의 삼분지계와 한화금융 김동원의 길

▼기사원문 바로가기  [CFO 리포트] 한화의 삼분지계와 한화금융 김동원의 길계열분리 독립경영 성공, 삼분지계 사전승계 완결금융부문 분리독립 메리츠금융 모델 벤치마킹 필요김동원 지분 확대하고 본업 경쟁력 제고 나서야최근 김승연 회장이 보유중인 ㈜한화의 지분www.numbers.co.kr 계열분리 독립경영 성공, 삼분지계 사전승계 완결 금융부문 분리독립 메리츠금융 모델 벤치마킹 필요 김동원 지분 확대하고 본업 경쟁력 제고 나서야 최근 김승연 회장이 보유중인 ㈜한화의 지분 절반을 세 아들에게 증여하기로 결정했다. 장기계획으로 3세 경영을 치밀하게 추진해온 한화의 승계전략은 사전 준비부족으로 가족 불화와 경영 불안을 겪었던 다른 재벌과 대조를 이룬다. 사전증여 전략으로 성공적인 승계작업을 이뤄냈다고 평가를 받..

Perspective 2025.04.08

농협생명, 자본건전성 '우수'…신계약률 상승 효과 '톡톡'

▼기사원문 바로가기  농협생명, 자본건전성 '우수'…신계약률 상승 효과 '톡톡'NH농협생명이 최근 우수한 자본건전성을 나타내고 있다. 자본확충에 어려움을 겪는 다른 보험사와 대조되는 모습이다. 특히 자본의 질 측면에서 중요하게 떠오른 지표인 기본자본 신지급여력제www.numbers.co.krNH농협생명이 최근 우수한 자본건전성을 나타내고 있다. 자본확충에 어려움을 겪는 다른 보험사와 대조되는 모습이다. 특히 자본의 질 측면에서 중요하게 떠오른 지표인 기본자본 신지급여력제도(K-ICS) 비율이 평균치를 웃돌면서 업계에서는 "자본의 양과 질을 다 잡았다"는 평이 나온다. 7일 농협생명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기준 기본자본 K-ICS 비율은 99.8%로 거의 100%에 근접했다. 불과 1분기만 하더라도 78...

재무분석 2025.04.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