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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영배 큐텐 대표가 티몬·위메프 정산·환불 지연 사태에 대해 "제가 가진 재산의 대부분인 큐텐 지분 전체를 매각하거나 담보로 활용해 사태 수습할 것"이라고 밝혔다. 유동성 확보를 위해 그룹 차원에서 펀딩과 M&A(인수합병)를 추진하겠다고도 했다.
29일 구영배 대표는 큐텐그룹 공지문을 통해 "사태 발생 직후 큐텐은 피해 상황 파악과 피해자 및 파트너사 피해 구제 방안, 티몬과 위메프 양사 경영 정상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전력을 다해왔다”며 “긴급한 상황에 대처하다 보니 입장 표명이 늦어진 점 대단히 죄송하게 생각한다”라고 했다.
구 대표는 소비자 피해를 최소화하고 사태 확산을 막기 위해 신속히 대처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티몬·위메프가 파악한 고객 피해 규모는 여행 상품을 중심으로 총 500억원 내외로 추산된다"며 "현장 피해 접수 및 환불 조치를 실시했고, 지속해서 피해 접수와 환불을 실시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큐텐은 해외에 있는 자금을 피해회복용으로 투입해 긴급 유동성 확보에 나서고 있다고 밝혔다. “큐텐 보유 해외 자금의 유입과 큐텐 자산 및 지분의 처분이나 담보를 통한 신규 자금 유입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구 대표에 따르면 그룹 차원의 M&A와 펀딩을 추진 중이다. 전략상 세부 사항을 공개하지 않았다. 구 대표는 “제가 가진 재산의 대부분인 큐텐 지분 전체를 매각하거나 담보로 활용해 금번 사태 수습에 사용하도록 하겠다”며 "개인 재산도 활용해 티몬과 위메프 양사의 유동성 확보에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이번 사태가 수습되면 큐텐은 그룹 차원의 사업구조 조정과 경영시스템 혁신에도 나설 방침이다. 계열사간 합병을 통한 비용구조 개선, 수익성 중심의 사업구조 전환, 파트너사 조합을 통한 경영과 이사회 직접 참여 등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티몬과 위메프에서 물건을 판매해왔던 셀러 보상안도 언급했다. 파트너사에 대한 지연이자 지급과 판매수수료 감면 등의 셀러 보상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파트너사 및 금융권 등 관계 기관과의 소통 및 협조 요청을 노력 중이라고 말했다.
이유리 기자 yrlee@bloter.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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