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4/11 12

PE들 눈독 들이던 SK실트론, 한앤코가 품나

▼기사원문 바로가기  PE들 눈독 들이던 SK실트론, 한앤코가 품나SK가 매각을 저울질하고 있는 SK실트론에 사모펀드(PE)들이 눈독을 들이고 있다. SK실트론은 반도체의 핵심 원재료인 실리콘 웨이퍼를 국내에서 유일하게 제조하는 곳으로, 과점체제인 글로벌 시www.numbers.co.krSK가 매각을 저울질하고 있는 SK실트론에 사모펀드(PE)들이 눈독을 들이고 있다. SK실트론은 반도체의 핵심 원재료인 실리콘 웨이퍼를 국내에서 유일하게 제조하는 곳으로, 과점체제인 글로벌 시장에서 안정적인 점유율을 확보한 덕에 매력적인 매물로 꼽힌다. 특히 SK와 수차례 직거래를 했던 한앤컴퍼니가 유력한 인수 후보로 꼽히고 있다.11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전날 SK는 공시를 통해 "SK실트론에 대한 지분 매각..

Deal/M&A 2025.04.11

전남에 50조 데이터센터 짓는 LS家 구본웅, 파산 신청 당해

▼기사원문 바로가기  전남에 50조 데이터센터 짓는 LS家 구본웅, 파산 신청 당해고(故) 구자홍 전 LS그룹 회장의 아들이자 전라남도에 50조원 규모의 인공지능(AI) 데이터센터 건설을 진두지휘하고 있는 구본웅 씨가 파산 신청을 당한 것으로 확인됐다. 1심 법원의 기각 판단에www.numbers.co.kr 고(故) 구자홍 전 LS그룹 회장의 아들이자 전라남도에 50조원 규모의 인공지능(AI) 데이터센터 건설을 진두지휘하고 있는 구본웅 씨가 파산 신청을 당한 것으로 확인됐다. 1심 법원의 기각 판단에 신청인이 불복, 항고심이 진행되고 있다.11일 법조계에 따르면 A 씨는 2023년 9월 서울회생법원에 구 씨에 대한 파산 선고를 신청했다. 지난해 8월 법원에서 기각 결정이 나오자 항고했다. 이달 항고심 심..

[트럼프 쇼크] '고투자·저수익' 늪 빠진 LG…현금흐름 경고등

▼기사원문 바로가기  [트럼프 쇼크] '고투자·저수익' 늪 빠진 LG…현금흐름 경고등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미국 우선주의 정책 기조가 현실화되면서 LG그룹의 핵심 사업에 불확실성이 더해지고 있다. 디스플레이와 배터리라는 양대 축이 모두 글로벌 공급과잉과 통상 리스크의www.numbers.co.kr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미국 우선주의 정책 기조가 현실화되면서 LG그룹의 핵심 사업에 불확실성이 더해지고 있다. 디스플레이와 배터리라는 양대 축이 모두 글로벌 공급과잉과 통상 리스크의 직격탄을 맞으며 고강도 투자를 지속해온 LG는 수익성 악화와 현금흐름 적자라는 이중 압박에 놓였다.나이스신용평가가 최근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LG그룹 자산의 절반 이상이 글로벌 정책 및 경기 변동에 민감한 배터리, 디스플레이, 석..

재무분석 2025.04.11

[VC 투자전략] '성장금융 GP' 미시간벤처캐피탈, 1000억대 벤처펀드 '청신호'

▼기사원문 바로가기  [VC 투자전략] '성장금융 GP' 미시간벤처캐피탈, 1000억대 벤처펀드 '청신호'벤처캐피탈(VC) 미시간벤처캐피탈은 올해 한국성장금융투자운용(성장금융)과 모태펀드 출자사업 3개에 도전장을 내밀면서 2000억원 가까운 펀드레이징에 나섰다. 이중 성장금융이 주관하는 ‘K-www.numbers.co.kr벤처캐피탈(VC) 미시간벤처캐피탈은 올해 한국성장금융투자운용(성장금융)과 모태펀드 출자사업 3개에 도전장을 내밀면서 2000억원 가까운 펀드레이징에 나섰다. 이중 성장금융이 주관하는 ‘K-콘텐츠 미디어 전략펀드’ 운용사(GP)로 선정되면서 첫 1000억원대 벤처펀드 결성에 청신호가 켜졌다.10일 성장금융에 따르면 미시간벤처캐피탈이 ‘K-콘텐츠 미디어 전략펀드’ 콘텐츠 IP 확보 분야 1..

VC 2025.04.11

[어바웃 C] 하나투어 '매각 중책' 새 CFO에 장기주 전 카카오페이 부사장

▼기사원문 바로가기  [어바웃 C] 하나투어 '매각 중책' 새 CFO에 장기주 전 카카오페이 부사장하나투어가 장기주 전 카카오페이 부사장을 최고재무책임자(CFO)로 선임했다. 장 전 부사장은 카카오페이에서 CFO로 근무하며 주식시장 상장을 이끌었던 인물이다. 하나투어에서는 경영권 매각www.numbers.co.kr하나투어가 장기주 전 카카오페이 부사장을 최고재무책임자(CFO)로 선임했다. 장 전 부사장은 카카오페이에서 CFO로 근무하며 주식시장 상장을 이끌었던 인물이다. 하나투어에서는 경영권 매각 작업을 진두지휘할 것으로 보인다.11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하나투어의 신임 CFO에 장 전 부사장이 선임됐다. 장 CFO는 전날부터 근무를 시작한 것으로 확인됐다.1975년생인 장 CFO는 호주 맥쿼..

어바웃 C 2025.04.11

[데스크시각] ‘불확실성의 시대’ 코스닥 상장사 퇴출만이 답일까

▼기사원문 바로가기  [데스크시각] ‘불확실성의 시대’ 코스닥 상장사 퇴출만이 답일까우리는 평소 존재감을 느끼지 못했지만 사라진 이후에 중요성을 깨닫던 경험이 있다. 이런 경험은 다양한 분야에서 나타나곤 한다. 특히 2019년 일본과 갈등에 따른 일명 ‘화이트리스트 규제’www.numbers.co.kr우리는 평소 존재감을 느끼지 못했지만 사라진 이후에 중요성을 깨닫던 경험이 있다. 이런 경험은 다양한 분야에서 나타나곤 한다. 특히 2019년 일본과 갈등에 따른 일명 ‘화이트리스트 규제’ 사태는 국내 경제에 교훈을 남겼다. 당시 일본은 반도체 핵심 소재 등 주요 소부장(소재·부품·장비) 수출에 규제를 강화하는 정책을 펼쳤다.타국의 규제 위협은 경제 근간을 책임지는 중소기업의 중요성을 일깨우는 계기가 됐다...

Perspective 2025.04.11

[IPO 워치] 녹십자 자회사 GC지놈, 피어그룹 외국 기업으로 채운 이유는

▼기사원문 바로가기  [IPO 워치] 녹십자 자회사 GC지놈, 피어그룹 외국 기업으로 채운 이유는상반기 내 상장을 추진하고 있는 녹십자 자회사 GC지놈이 기업가치 산출을 위한 피어그룹 대부분을 해외 기업으로 채웠다. 평가모형으로 주가수익비율(PER)을 선택하면서 흑자 실적을 내는 국내www.numbers.co.kr상반기 내 상장을 추진하고 있는 녹십자 자회사 GC지놈이 기업가치 산출을 위한 피어그룹 대부분을 해외 기업으로 채웠다. 평가모형으로 주가수익비율(PER)을 선택하면서 흑자 실적을 내는 국내 바이오 상장사가 적었던 것을 감안한 조치라는 분석이다.피어그룹 4개 기업 중 3곳 외국기업…최근 상장 기업과 '대조'증권신고서에 따르면 GC지놈 코스닥 상장 주관사인 삼성증권은 기업가치 산출을 위한 피어그룹(..

큐리어스파트너스, 홈플러스에 소상공인 결제대금 DIP 대출 추진

▼기사원문 바로가기 큐리어스파트너스, 홈플러스에 소상공인 결제대금 DIP 대출 추진국내 사모펀드(PEF) 운용사 큐리어스파트너스가 회생절차가 진행 중인 홈플러스에 대한 신규자금(DIP) 대출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소상공인 거래처에 대한 신속한 대금 결제를 지원함으로www.numbers.co.kr국내 사모펀드(PEF) 운용사 큐리어스파트너스가 회생절차가 진행 중인 홈플러스에 대한 신규자금(DIP) 대출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소상공인 거래처에 대한 신속한 대금 결제를 지원함으로써 영업활동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함이다.10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큐리어스는 홈플러스가 소상공인에 대한 결제대금을 신속하게 집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법원의 허가를 받아 600억 규모..

Deal/PE 2025.04.11

삼호그린인베-IBK캐피탈·포스코기술투자, 모태펀드 특허계정 GP 낙점

▼기사원문 바로가기  삼호그린인베-IBK캐피탈·포스코기술투자, 모태펀드 특허계정 GP 낙점삼호그린인베스트먼트-IBK캐피탈 컨소시엄과 포스코기술투자가 한국벤처투자에서 주관하는 모태펀드 특허계정 수시 출자사업의 위탁운용사(GP)로 선정됐다.10일 한국벤처투자에 따르면 GP 2곳을www.numbers.co.kr삼호그린인베스트먼트-IBK캐피탈 컨소시엄과 포스코기술투자가 한국벤처투자에서 주관하는 모태펀드 특허계정 수시 출자사업의 위탁운용사(GP)로 선정됐다.10일 한국벤처투자에 따르면 GP 2곳을 선정하는 모태펀드 특허계정 수시 출자사업 특허기술사업화 분야에 삼호그린인베스트먼트-IBK캐피탈 컨소시엄과 포스코기술투자가 2개 조합만이 지원서를 제출했고, 경쟁률 1대1의 기회를 잡았다.이번 출자사업은 모태펀드와 성장사..

VC/벤처투자 2025.04.11

[유상증자 모니터] 상지건설, 최대주주 청약 100% 약속에도 '자금 부족' 발목

▼기사원문 바로가기  [유상증자 모니터] 상지건설, 최대주주 청약 100% 약속에도 '자금 부족' 발목상지건설이 주주배정 방식의 유상증자 일정을 연기했다. 최대주주가 청약에 100% 참여하겠다고 밝혔지만, 최근 이니텍 인수에 자금을 대거 투입하면서 청약 재원 확보에 차질이 빚어진 것으로www.numbers.co.kr상지건설이 주주배정 방식의 유상증자 일정을 연기했다. 최대주주가 청약에 100% 참여하겠다고 밝혔지만, 최근 이니텍 인수에 자금을 대거 투입하면서 청약 재원 확보에 차질이 빚어진 것으로 보인다.10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상지건설은 지난 9일 이사회를 열고 200억원 규모의 주주배정 유상증자 일정 연기를 결정했다. 당초 상지건설은 오는 14~15일 구주주 청약을 거쳐 22일 납입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