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vernance

[로펌ON] 법무법인 세종, 성균관대 인공지능신뢰성센터와 MOU 체결

Numbers_ 2024. 9. 20. 13:51

▼기사원문 바로가기

 

[로펌ON] 법무법인 세종, 성균관대 인공지능신뢰성센터와 MOU 체결

로펌 소식을 전달합니다. 법무법인(유) 세종은 성균관대학교 인공지능신뢰성센터와 인공지능(AI)의 신뢰 체계 및 윤리 정립 방안 연구를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지난 13일 성

www.numbers.co.kr

 

로펌 소식을 전달합니다.

(왼쪽부터) 성균관대 김형태 교수, 김광수 교수, 송경희 교수, 법무법인 세종의 장준영 변호사, 윤종인 고문, 박창준 변호사 /사진 제공=법무법인(유) 세종


법무법인(유) 세종은 성균관대학교 인공지능신뢰성센터와 인공지능(AI)의 신뢰 체계 및 윤리 정립 방안 연구를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지난 13일 성균관대 스타트업캠퍼스에서 진행된 협약식에는 세종 AI∙데이터 정책연구소 소장인 윤종인 고문, AI 센터장 장준영 변호사(연수원 35기), 김광수 성균관대 인공지능융합원장, 송경희 성균관대 인공지능신뢰성센터장 등이 참석했다. 

세종은 올해 초 AI·데이터를 활용하는 기업이 직면한 잠재적 AI 리스크를 전사 차원에서 관리해 주는 AI 센터를 발족했다. 이번 협약을 시작으로 AX(AI transformation) 시대에 필요한 새로운 윤리 기준을 확립하기 위해 중장기적으로 국내외 협력 플랫폼을 구축하고 공동연구, 인력 교류 등을 확대해 전문적인 AI 관련 컨설팅을 제공할 예정이다.

장준영 변호사는 "사회경제의 지속성장을 지원하는 AI가 제대로 활용되기 위해서는 AI 거버넌스를 구축해 기업 맞춤형 AI 위험 통제 모델 체계와 상시적 데이터 매니지먼트 체계를 활성화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개별 기업 차원에서 잠재적 AI 리스크를 제거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므로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보편적인 윤리 기준을 정립하는 과정도 매우 중요하다"고 했다.

윤종인 세종 AI·데이터 정책연구소장은 "AI의 신뢰 체계 및 윤리 정립을 위한 다양한 연구를 주도해 나가며 산업별 맞춤형 AI 윤리 정책 마련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선우 기자 closely@bloter.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