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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닥 시장 상장을 통해 글로벌 시장 개척을 가속화하고 한방과 양방을 모두 아우르는 글로벌 메디컬 리더 기업으로의 도약이 목표입니다.”
30일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동방메디컬 기업공개(IPO) 기자간담회에서 김근식 대표는 상장을 앞둔 포부를 이 같이 밝혔다. 동방메디컬은 지난 1985년 한방침 제조사로 설립돼 40여 년간 사업을 영위한 한방기기 1위 기업이다. 지난해 일회용 한방침의 국내 점유율은 약 54%, 부항컵의 경우 61%로 압도적 입지를 굳히고 있다.
동방메디컬은 여기에 그치지 않고 미용 의료기기 사업에도 진출했다. 2018년 HA 필러를 런칭한 이후 흡수성봉합사 등 미용 의료기기 분야로 포트폴리오를 확대하며 기업을 키웠다. 이를 기반으로 지난해 매출 908억원, 영업이익 164억원을 기록했다. 최근 3년간 연평균 15.5%의 매출 성장률을 보였다. 특히 미용부분의 매출은 42.3%의 성장률이라는 성과를 냈다.
동방메디컬은 한방 의료기기의 점유율을 공고히 다지고 동시에 미용 의료기기 사업을 확대해 성장한다는 전략이다. 현재 각 사업별 매출 비중은 절반씩 나뉘고 있지만 2026년까지 한방 30%, 미용 70% 수준으로 체질을 개선하겠다는 구상이다.
목표 달성의 핵심은 글로벌 시장 진출에 있다. 동방메디컬은 전신인 동방침구제작소을 설립한 지 1년 만인 1986년부터 해외사업을 시작했다. 2017년 수출 2000만달러를 달성한 이후 현재 세계 44개국에서 상품을 팔고 있다.
동방메디컬은 중국과 인도네시아에 현지법인 및 생산시설을 설립했다. 추가로 일본, 태국 등 미용기기 수요가 높은 아시아권 확장을 노리고 있다. 또 미국에선 현지 파트너사와 판매 및 유통 계약을 체결해 필러 수출을 준비하고 있고 브라질에서도 합작법인을 설립해 현지 생산 및 판매를 고려 중이다.
상장을 통해 조달되는 자금 대부분은 해외 생산 설비 확충에 쓰일 예정이다. 동방메디컬 관계자는 “한방과 양방을 아우르는 기업의 상장은 우리가 세계 최초”라며 “지역별 확충된 생산 시설을 기반으로 미용 및 대체 의학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 미국과 유럽, 중동 등 글로벌 전 지역을 대상으로 시장 확대에 주력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동방메디컬의 총 공모주식수는 340만1029주로 주당 공모 희망가는 9000원~1만500원이다. 이번 공모를 통해 약 357억원(공모가 상단 기준)을 조달한다. 30일부터 다음달 5일까지 5영업일 동안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을 진행해 최종 공모가를 확정한다. 이후 11월 11일과 12일 일반 청약을 받아 내달 중 상장할 예정이다. 대표주관회사는 NH투자증권이 맡았다.
천상우 기자 1000tkddn@bloter.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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