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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주', '이사회', '감사기구' 등 지배구조 핵심지표를 기반으로 기업들의 거버넌스 체계를 진단합니다.
현대건설은 2020년부터 배당정책을 발표하며 주주친화 경영에 나섰다. 3년간 20~30% 수준의 배당성향을 유지하겠다고 밝히며 9년만에 배당금을 처음으로 상향했다.
당시 주당 550원이던 배당금을 600원으로 올린 현대건설은 이후 5년째 이를 유지해 오고 있다. 2023년 배당정책 발표로 배당성향이 아닌 조정당기순이익 기준으로 배당 정책을 수정했으나 배당금은 전년과 동일하게 주당 600원으로 동결됐다. 주당 600원은 현대건설이 밝힌 최저 배당금 기준이다.
보통주 배당금 주당 600원 '5년째'
현대건설은 올해도 배당정책에 따라 조정 당기순이익 기준 20~30%(영업이익 기준 15~25%)를 배당할 계획이다. 증권업계에서는 지난해 현대건설의 실적이 전년 대비 감소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따라서 올해도 지난해와 마찬가지인 주당 600원 수준에서 배당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건설은 2020년 처음으로 배당정책을 발표한 후 3년간 정책에 맞게 배당을 실시했다. 배당정책 발표 후 갑작스럽게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이 발생하면서 2020년 당기순이익이 전년 대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이에 따라 65.3%라는 높은 배당성향으로 배당을 진행하면서 이후 2년간 최소 배당금 600원을 유지하며 각각 23.6%, 19.5%로 배당성향을 점차 낮춰왔다.
이후 현대건설은 배당성향 기준이 아닌 실적을 기준으로 배당에 나서겠다고 전략을 수정했다. 건설업 특성상 업황의 변동성이 크다는 점을 감안해 정책을 변경한 것이다. 현대건설은 현금흐름 연계방식 등 다양한 배당정책을 검토했지만 경영실적을 기반으로 한 실적연계 방식이 타당하다고 판단해 배당정책을 이같이 정했다.
배당 정책이 바뀌었지만 업황 부진이 장기화하면서 당분간 배당금 규모가 많이 증가할 가능성은 없어 보인다. 내년 새로운 배당정책이 발표되기 전까지는 배당금이 비슷한 수준에서 머물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건설은 배당금은 동결을 택했지만 주주친화 정책 도입엔 앞장서고 있다. 2023년에는 정관을 변경해 배당기준일을 결산일이 아닌 이사회에서 정하는 날로 할 수 있도록 했다. 최소 2주 전 배당금을 미리 고지해 주주의 배당 예측 가능성도 제고하기로 했다.
정관에 담은 '중간배당' 이행은 아직
현대건설은 2020년 배당정책을 공시함과 동시에 주주 권익 보호 차원에서 전자투표제를 도입했다. 중간배당 관련 내용도 정관에 추가해 가능성을 열어뒀다.
다만 아직 중간배당을 실시한 이력은 없다. 배당금을 동결할 정도로 배당 재원이 부족한 상황에서 중간배당을 실시하기엔 역부족인 것으로 보인다.
다만 그룹 차원에서는 모회사인 현대자동차가 2023년부터 중간배당을 도입해 실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중장기적으로 흐름을 따라갈 가능성이 있다. 현대건설의 2대 주주인 현대모비스 역시 중간배당을 하고 있다. 5%대 지분을 보유한 기아는 아직 중간배당은 실시하지 않고 있다.
중간배당은 연간 이익 규모 추정치를 어느정도 안정적으로 예측할 수 있는 가능성을 높여주기 때문에 주가 관리 측면에서도 도움이 된다는 의견이 있다. 현대건설 주가는 지난해 하락세를 보이며 52주 신저가를 쓰기도 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주주친화 정책을 위해 다양한 안을 검토하고 있다"며 "중간배당도 주주환원 일환으로 논의 중인 사안이다"고 말했다.
현대건설은 배당보다는 재투자를 통한 매출 성장이 장기적으로 회사 성장에 도움이 된다고 보고 있다. 영업이익의 절반 가량을 재투자해 향후 사업부지를 확보하고 사회간접자본(SOC) 지분을 취득하거나 연구개발에 사용할 계획이다. 또 에너지전환 사업 분야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원전, 해상풍력 분야 등에 대한 투자도 이어갈 방침이다.
스마트건설 관련 신기술 발굴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현대건설은 신성장 동력을 확보해 회사의 성장을 끌어내 이익을 극대화한 뒤 실적에 연계해 배당을 늘리는 게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최선이라는 입장이다.
김진현 기자 jin@bloter.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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