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15 12

아시아나항공 '화물기 사업부' M&A 개시…입찰제안서 접수

▼기사원문 바로가기 아시아나항공 '화물사업부' M&A 개시…입찰제안서 접수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기업결합 심사가 유럽 관문을 넘어선 가운데 아시아나항공 화물사업부 매각도 본격화됐다.15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아시아나항공 화물사업부 매각 주관사인 www.numbers.co.kr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기업결합 심사가 유럽 관문을 넘어선 가운데 아시아나항공 화물기 사업부 매각도 본격화됐다. 15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아시아나항공 화물기 사업부 매각 주관사 UBS는 최근 잠재 인수 후보들을 대상으로 투자설명서(IM)를 배포했다. 잠재 인수 후보들은 오는 2월 28일 오후 14시까지 자금 조달 계획서와 사업계획서 등을 포함해 입찰제안서를 제출해야 한다. 이후 매각자 측은 인수 후보들 ..

Deal/M&A 2024.02.15

사상 첫 적자 전환..'총체적 난국' 이마트, '본업 강화' 효과 없었다

▼기사원문 바로가기 사상 첫 적자 전환..'총체적 난국' 이마트, '본업 강화' 효과 없었다 이마트가 지난해 연결기준 첫 적자를 기록한 가운데 신세계건설과 온라인 사업부의 부진은 물론 오프라인 본업마저 퇴보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9월 정기인사를 통해 인적쇄신을 단행하고, www.numbers.co.kr 이마트가 지난해 연결기준 첫 적자를 기록한 가운데 신세계건설과 온라인 사업부의 부진은 물론 오프라인 본업마저 퇴보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9월 정기인사를 통해 인적쇄신을 단행하고, ‘본업 강화’를 자구책으로 내세운 게 무색하리만치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했단 평가다. 향후 수익 반등을 위한 비전도 명확히 제시되지 않아 그룹 차원의 심각한 위기가 도래할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된다. 15일 금융감독원 ..

재무분석 2024.02.15

클레이튼-핀시아 통합안 가결 '축포' 쐈지만…매도 물량 쏟아졌다

▼기사원문 바로가기 클레이튼-핀시아 통합안 가결 '축포' 쐈지만…매도 물량 쏟아졌다 카카오표 블록체인 '클레이튼(Klaytn)'과 네이버표 블록체인 '핀시아(Finschia)'가 메인넷을 통합해 가칭 '프로젝트드래곤(PDT)'이라는 단일 토큰으로 하나가 된다. 그런데 시장에선 매수세로 화답하 www.numbers.co.kr 카카오표 블록체인 '클레이튼(Klaytn)'과 네이버표 블록체인 '핀시아(Finschia)'가 메인넷을 통합해 가칭 '프로젝트드래곤(PDT)'이라는 단일 토큰으로 하나가 된다. 그런데 시장에선 매수세로 화답하는 대신 매도 물량이 출회하는 모양새다. '재료 소멸'로 인식한 투자자들의 물량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15일 가상자산거래소 코인원에 따르면 클레이튼은 이날 오후 4시 10분 기준 ..

카테고리 없음 2024.02.15

‘탈원전 탈피 덕’ 두산에너빌리티, 3년만에 2단계 신용등급 상향…옥에 티는?

▼기사원문 바로가기 ‘탈원전 탈피 덕’ 두산에너빌리티, 3년만에 2단계 신용등급 상향…옥에 티는? 두산에너빌리티가 핵심사업과 신사업 분야 모두 호실적을 거두면서 신용등급을 2년만에 2단계 상향시키는 성과를 달성했다. 정부의 '탈원전 탈피' 정책 덕분이다. 다만 투자 부담에 따른 운전자 www.numbers.co.kr 두산에너빌리티가 국제핵융합실험로(ITER) 국제기구에 공급하는 가압기(Pressurizer)의 하부와 측면 (사진=두산에너빌리티 홈페이지) 두산에너빌리티가 핵심사업과 신사업 분야 모두 호실적을 거두면서 신용등급을 2년만에 2단계 상향시키는 성과를 달성했다. 정부의 '탈원전 탈피' 정책 덕분이다. 다만 투자 부담에 따른 운전자본 증가, 과중한 차입금 부담은 숙제로 남아 있다. 15일 나이스신용..

롯데손보 M&A 본궤도…'블랙록·블랙스톤' 글로벌 대형 PEF 접촉

▼기사원문 바로가기 롯데손보 M&A 본궤도…'블랙록·블랙스톤' 글로벌 대형 PEF 접촉 롯데손해보험 매각이 본격화됐다. 대형 글로벌 사모펀드 등 잠재적 인수 후보들을 대상으로 접촉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15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국내 PEF 운용사인 JKL파트너스는 JP모건 www.numbers.co.kr 롯데손해보험 매각이 본격화됐다. 대형 글로벌 사모펀드 등 잠재적 인수 후보들을 대상으로 접촉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15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국내 PEF 운용사인 JKL파트너스는 JP모건을 매각 주관사로 선정하고 블랙록·블랙스톤 등 대형 사모펀드 운용사들을 상대로 물밑 접촉에 나서고 있다. 블랙록은 지난해 4분기 운용자산(AUM)이 10조 달러(1경3318조)를 웃도는 세계 최대..

Deal/M&A 2024.02.15

카카오 IR자료에 첫 등장한 'ESG 성과'...이미지 쇄신 행보

▼기사원문 바로가기 카카오 IR자료에 첫 등장한 'ESG 성과'...이미지 쇄신 행보 창사 이래 최대 위기를 겪는 카카오가 2023년 연간 및 4분기 실적발표에서 ESG 활동 성과를 강조했다. 해당 IR자료 중 한 페이지를 이례적으로 ESG 관련 내용으로 채우면서다. 카카오는 매 분기 실적 www.numbers.co.kr 창사 이래 최대 위기를 겪는 카카오가 2023년 연간 및 4분기 실적발표에서 ESG 활동 성과를 강조했다. 해당 IR자료 중 한 페이지를 이례적으로 ESG 관련 내용으로 채우면서다. 카카오는 매 분기 실적발표 뒤 컨퍼런스콜 모두발언에서 ESG 성과를 짧게 설명했다. IR자료 일부까지 ESG 성과에 할애한 것은 처음이다. '사법 리스크' 지속…ESG로 이미지 쇄신 시도 이러한 IR자료 변..

재무분석 2024.02.15

'핫'한 ADC도 IPO 고배…피노바이오 코스닥 상장 철회 배경은?

▼기사원문 바로가기 '핫'한 ADC도 IPO 고배…피노바이오 코스닥 상장 철회 배경은? 항체-약물 접합체(Antibody-Drug Conjugate, ADC) 플랫폼 전문 바이오텍 피노바이오가 코스닥 상장예비심사를 철회하면서 배경에 대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회사는 금리인상 등의 여파로 무리한 상장보 www.numbers.co.kr 항체-약물 접합체(Antibody-Drug Conjugate, ADC) 플랫폼 전문 바이오텍 피노바이오가 코스닥 상장예비심사를 철회하면서 배경에 대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회사는 금리인상 등의 여파로 무리한 상장보다 최적의 시점에 재도전하겠다는 입장이지만, 보유한 파이프라인 상황과 매출구조 확립 등이 상장 철회 결정에 작용했을 것이란 게 업계의 관측이다. 피노바이오는 지난 1..

YTN 새 주인에 유진이엔티…잔금 납입 완료

▼기사원문 보러가기 YTN 새 주인에 유진이엔티…잔금 납입 완료 YTN은 주식양수도 계약에 따른 잔금 지급으로 최대주주가 한전KDN㈜·한국마사회에서 유진이엔티㈜로 변경됐다고 14일 공시했다.최대주주의 소유 주식수는 1300만주다. 지분율은 30.95%다. 사측은 www.numbers.co.kr YTN은 주식양수도 계약에 따른 잔금 지급으로 최대주주가 한전KDN㈜·한국마사회에서 유진이엔티㈜로 변경됐다고 14일 공시했다. 최대주주의 소유 주식수는 1300만주다. 지분율은 30.95%다. 사측은 향후 주주총회에서 임원 등을 신규 선임할 계획이다. 남지연 기자 njy@bloter.net

서울바이오시스, 매출 늘어도 손실 확대…원가 비중 95%

▼기사원문 보러가기 서울바이오시스, 매출 늘어도 손실 확대…원가 비중 95% 서울반도체 자회사인 서울바이오시스가 2023년 732억원 규모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전장용 ‘와이캅(WICOP)’ 판매가 늘며 매출이 증가했지만 원가율이 95%로 치솟아 있어 ‘팔아도 남는 것 없는 www.numbers.co.kr 서울반도체 자회사인 서울바이오시스가 2023년 732억원 규모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전장용 ‘와이캅(WICOP)’ 판매가 늘며 매출이 증가했지만 원가율이 95%로 치솟아 있어 ‘팔아도 남는 것 없는’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 서울바이오시스는 현금흐름 창출에 집중하는 한편, 유상증자를 통해 단계적으로 재무건전성을 개선하겠다는 계획이다. 서울바이오시스는 2023년 연결기준 잠정실적으로 매출 5052억원,..

재무분석 2024.02.15

SK케미칼은 왜 제약사업부 매각 철회했나

▼기사원문 보러가기 SK케미칼이 제약사업부 매각을 철회한 이유는 실적 악화와 행동주의펀드의 개입 가능성, 아스트라제네카를 통한 안정적인 수익원 확보, 최종현 SK그룹 선대 회장이 일군 사업이라는 상징적인 요소 등이 거론된다. 알짜 제약사업부 팔다간 주주 행동주의 공격 거세질 가능성 SK케미칼은 지난해 4분기 잠정실적을 발표하고 일주일 뒤인 14일 글랜우드PE에 제약사업부 매각 철회 의사를 밝혔다. 글랜우드PE 관계자는 “거의 매각 협상이 완료된 시점이었는데 SK케미칼 측에서 매각을 철회한다고 알렸다”고 설명했다. 제약사업부에 대한 밸류 측정과 가격 등은 이미 합의가 된 상황이었다는게 이 관계자의 설명이다. 이러한 정황으로 미뤄봤을 때 SK케미칼은 화학부분과 자회사인 SK바이오사이언스의 실적 부진으로 인해..

Deal/M&A 2024.0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