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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액손실' 한국투자증권 벨기에펀드…피해자 속출, 금감원 "불완전판매 살필 것"
#30여년간 회사원으로 근무하다 2019년 정년 퇴직한 70대 A씨는 당시 오랫동안 거래했던 한국투자증권 지점을 찾았다. 직원으로부터 퇴직금 운용에 관한 안내와 함께 벨기에 부동산 펀드 상품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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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여년간 회사원으로 근무하다 2019년 정년 퇴직한 70대 A씨는 당시 오랫동안 거래했던 한국투자증권 지점을 찾았다. 직원으로부터 퇴직금 운용에 관한 안내와 함께 벨기에 부동산 펀드 상품을 소개받아 1억원 규모로 가입했다. 5년 만기 상품으로 지난해 만기 해지하려고 했지만, "바로 해지하면 원금손실이 불가피하니 만기를 연장하고 시장 추이를 봐서 해지하면 원금을 건질 수 있다"는 직원의 설명을 듣고 해당 펀드의 만기를 연장하는 데 동의했다.
그런데 해당 펀드가 선순위였던 대주단이 강제 처분하면서 전액 손실을 보게 됐다고 통보받았다. A씨는 "만기를 연장한 뒤에야 선순위와 후순위라는 단어 자체를 처음 들었다"며 "가입 권유도 모자라 만기 연장도 권유받으면서 선순위였던 외국계 대주단으로부터 손실을 전가받은 셈"이라고 분통을 터뜨렸다.
A씨 뿐만 아니라 전액 손실을 본 한투증권의 벨기에 부동산 펀드(한국투자벨기에코어오피스2호 펀드; 벨기에2호펀드) 투자자들이 잇따르면서 금융당국의 고강도 조사 방침이 전해졌다. 이르면 올해 상반기 내 점검을 완료할 것으로 파악됐다. 한투증권도 자체적으로 접수된 민원에 관해 불완전판매 여부 등을 조사 중이다.
19일 금융감독원 분쟁조정국은 <블로터>에 "벨기에 부동산 펀드 상품을 판매할 때 작성된 가입신청서 등 관련 증빙 서류들을 증권사 등으로부터 요구해 받은 상태"라며 "가급적이면 상반기 중에 해당 건을 마무리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금감원 측은 또 "해당 펀드 외에도 먼저 접수된 다른 민원이 많다보니 순차적으로 조사를 진행하고 있었으며, 조만간 순차적으로 조사 결과를 회신할 예정"이라며 "불완전판매 혐의가 있는지 여부는 펀드 판매 과정마다 다 다르기 때문에 접수된 민원 건별로 모두 들여다 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 펀드는 벨기에 정부기관인 법무부 산하 정부건물관리청(RDB)이 임차하고 있는 브뤼셀 소재 투아송도르 빌딩의 장기임차권에 투자했던 상품이다. 2019년 출시 당시 안정적인 임차인 매력이 부각돼 인기를 끌었지만, 글로벌 금리인상과 함께 해외 부동산 시장 침체 등의 이유로 만기 내 자산 매각에 실패했다.
지난해 12월에는 선순위 대주로부터 만기 채무불이행에 따른 자산 강제 처분 결과를 통보받았다. 펀드 설정 당시 운용사가 대출한 7262만5000유로를 상환하지 못한 데 따른 것이다. 벨기에2호 펀드만 약 1000억원 규모로, 투자자는 기관투자가 합산 2000여 명에 달한다.
이 펀드에 투자했던 투자자 100여 명은 12일에도 서울 여의도 한투증권 본사 사옥에서 간담회를 진행했다. 한투증권 개인고객본부장 주재로 투자자들의 피해보상 요구안을 청취하고 각 개별 민원 사례를 살펴본 것으로 전해진다. 지난달 27일 금감원과 한투증권 본사 앞에서 단체 집회를 한 데 이은 자리였다.
A씨는 "이달 모여서 한투증권 사옥에서 간담회를 진행했던 투자자들 대부분 한투증권과 오랫동안 거래했던 개인 고객들이었으며, 대부분 은퇴해 퇴직금이나 노후자금 등의 목돈을 보유했던 60대 이상이었다"며 "한투증권은 가입자들에게 해당 펀드의 만기 연장을 유도함으로써 자국민들의 1000억원 규모 투자금을 선순위 외국계 대주단의 손실을 100% 보전한 셈"이라고 꼬집었다.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한투증권의 지난해 총 민원 건수는 715건으로, 전년(73건) 대비 880% 폭증했다. 이 가운데 695건이 펀드, 주가연계증권(ELS), 파생결합증권(DLS) 등 회사가 취급하는 상품 판매와 관련됐다. 대부분 홍콩H지수 ELS 사태와 벨기에 부동산 펀드 관련 민원이었다.
금감원에도 최근까지 벨기에 펀드 관련 민원이 잇따라 접수되면서 금융당국은 해당 펀드 관련 민원을 들여다 보고 불완전판매 혐의 여부를 판매 건수마다 가를 예정이다.
한투증권 역시 자체 조사로 고객들의 투자 경험과 판매 과정 등에 따라 배상 비율을 조정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배상안은 20~50% 수준으로, 고객 중 일부는 '후순위'라는 펀드의 구조를 가입 과정에서 듣지 못해 재상 비율이 상향돼야 한다고 주장한다.
당국 고위 관계자는 "분쟁조정까지 최종 완료돼야 조정절차를 거치는 것이므로, 불완전판매라고 주장하는 이슈에 대해서는 개별 건마다 조사를 해봐야 하는 것"이라며 "사실관계 내용만으로도 상품 설명에 대해 못들었다고 하는 것인지, 아니면 실제로 상품 판매 직원이 안내를 제대로 못한 것인지 조사해야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한투증권 관계자는 "상품 구조 자체의 문제라거나 상품 운용 상의 문제라기 보다는 시장 예측을 제대로 못한 투자의 실패인 것"이라면서도 "다만, 저희 직원들이 상품 가입 과정에서 오인하게끔 한 부분들은 제대로 짚어볼 예정이며, 불완전판매 이슈에 관해서는 건별로 조사를 통해 절차에 따라 배상할 계획"이라고 해명했다.
임초롱 기자 twinkle@bloter.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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