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2/05 23

[박종면칼럼] 대통령이 바뀔 때 금융업에 생기는 일

▼기사원문 바로가기 [박종면칼럼] 대통령이 바뀔 때 금융업에 생기는 일농협 강호동회장 ‘정권교체’ 베팅 이찬우 선택야당대표-은행장 회동 ‘상생’·금리인하 예고편새정부 초기 강도높은 압박, 인사개입 가능성도금융은 규제산업입니다. 게다가 대한민국 금융www.numbers.co.kr 농협 강호동회장 ‘정권교체’ 베팅 이찬우 선택야당대표-은행장 회동 ‘상생’·금리인하 예고편새정부 초기 강도높은 압박, 인사개입 가능성도금융은 규제산업입니다. 게다가 대한민국 금융산업은 내수산업입니다. 주요 금융지주사들은 글로벌 비중을 30~40%까지 늘리겠다는 목표지만 아직은 10%대에 불과합니다. 규제산업일수록, 국내 비중이 클수록 외부 변수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금융당국은 물론이고 특히 정치권 변화에 민감합니다. 우리 금융..

Perspective 14:46:42

'최대 시가총액 3000억' 더즌, 상장 절차 돌입

▼기사원문 바로가기   '최대 시가총액 3000억' 더즌, 상장 절차 돌입핀테크 기업 더즌이 본격적으로 코스닥 상장 절차를 밟는다. 더즌의 2대 주주 카카오페이가 의무보유 기간을 1년으로 설정하면서 상장 직후 오버행(잠재적 매도 물량) 이슈를 해소했다. 2일 금융www.numbers.co.kr 핀테크 기업 더즌이 본격적으로 코스닥 상장 절차를 밟는다. 더즌의 2대 주주 카카오페이가 의무보유 기간을 1년으로 설정하면서 상장 직후 오버행(잠재적 매도 물량) 이슈를 해소했다. 2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더즌은 이달 11일부터 17일까지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을 거쳐 20~21일 양일간 일반청약을 진행할 예정이다. 공모물량은 250만주로 상장 후 총 주식수는 2356만1578주가 될 전망이다. 공..

'AI기반 약물감시' 전문기업 셀타스퀘어, 92억 시리즈A 투자 유치

▼기사원문 바로가기  'AI기반 약물감시' 전문기업 셀타스퀘어, 92억 시리즈A 투자 유치인공지능(AI) 기반 약물감시 전문기업 셀타스퀘어가 92억원 규모 시리즈A 투자 유치를 마무리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투자에는 KB인베스트먼트, 한국투자파트너스, 유안타인베스트먼트, SJ투자파www.numbers.co.kr인공지능(AI) 기반 약물감시 전문기업 셀타스퀘어가 92억원 규모 시리즈A 투자 유치를 마무리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투자에는 KB인베스트먼트, 한국투자파트너스, 유안타인베스트먼트, SJ투자파트너스, 젠엑시스 등 국내 주요 투자사들이 참여했다.셀타스퀘어는 전 주기 약물감시를 위한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기반 AI 솔루션을 제공하며 제약·바이오 시장에서 디지털 전환을 선도하고 있다. 국내 ..

VC/스타트업 14:46:15

아이에스티이, 수요예측 흥행…1000억 밸류 확정

▼기사원문 바로가기 아이에스티이, 수요예측 흥행…1000억 밸류 확정반도체 장비 전문기업 아이에스티이가 최종 공모가 확정을 위한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에서 흥행에 성공했다.2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아이에스티이는 지난달 21일부터 24일까지 기관www.numbers.co.kr반도체 장비 전문기업 아이에스티이가 최종 공모가 확정을 위한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에서 흥행에 성공했다.2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아이에스티이는 지난달 21일부터 24일까지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수요예측을 진행한 결과, 총 2074개사가 참여해 경쟁률 1148.16대 1을 기록했다. 수요예측에 참여한 기관 가운데 99.1%(가격미제시 비율 포함)가 상단 이상 가격을 제시했다.이에 따라 아이에스티이의 최종 공모가는..

'회사채 흥행' SK지오센트릭, 채무 상환 속도

▼기사원문 바로가기 '회사채 흥행' SK지오센트릭, 채무 상환 속도SK지오센트릭이 이달 회사채를 발행해 총 3000억원 규모의 자금을 조달한다. 당초 1500억원 규모로 발행하려다 투자가들이 몰려 모집액을 늘렸다. 이에 따라 기존 차입금 상환 여력을 더 확보하게www.numbers.co.krSK지오센트릭이 이달 회사채를 발행해 총 3000억원 규모의 자금을 조달한다. 당초 1500억원 규모로 발행하려다 투자가들이 몰려 모집액을 늘렸다. 이에 따라 기존 차입금 상환 여력을 더 확보하게 됐다. SK지오센트릭은 이달 5일 총 3000억원 규모의 회사채를 발행해 기존 차입금을 모두 상환할 예정이라고 2일 밝혔다. 수요예측 전 올해 4월 만기 도래하는 1500억원 규모의 회사채만 차환하려 했다. 그러나 이번 회사..

빙그레, 2개월 만에 ‘지주사 전환’ 철회한 이유는

▼기사원문 바로가기 빙그레, 2개월 만에 ‘지주사 전환’ 철회한 이유는빙그레가 오는 5월로 예정했던 지주회사 전환 계획을 전격 철회했다. 회사는 경영효율성과 장기 성장기반 마련을 위해 지주사 설립을 추진했지만, 업계는 김호연 회장 일가의 지배력 강화를 위www.numbers.co.kr 빙그레가 오는 5월로 예정했던 지주회사 전환 계획을 전격 철회했다. 회사는 경영효율성과 장기 성장기반 마련을 위해 지주사 설립을 추진했지만, 업계는 김호연 회장 일가의 지배력 강화를 위한 구조개편으로 해석하며 비판적인 시각을 나타냈다. 빙그레는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보다 명확한 방안을 마련한 뒤 지주사 전환을 다시 시도할 것으로 보인다.31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빙그레는 지난 24일 이사회를 열고 인적분할을 ..

Governance 14:44:58

[IPO 워치] 동국생명과학, 높게 설정한 밸류…시장 반응은 '냉담'

▼기사원문 바로가기 [IPO 워치] 동국생명과학, 높게 설정한 밸류…시장 반응은 '냉담'동국제약 자회사 동국생명과학이 희망 밴드 하단에도 못 미치는 공모가를 받아들었다. 회사는 상장예비심사 효력이 유지되는 기간 내에 기업공개(IPO)를 진행하는 것이 좋겠다는 판단으로 상장www.numbers.co.kr 동국제약 자회사 동국생명과학이 희망 밴드 하단에도 못 미치는 공모가를 받아들었다. 회사는 상장예비심사 효력이 유지되는 기간 내에 기업공개(IPO)를 진행하는 것이 좋겠다는 판단으로 상장을 강행한다는 입장이다. 상장 후 시장 한파가 풀리면 기업 가치를 제대로 평가받을 수 있다고 기대하고 있다.밴드 하단에도 못 미치는 공모가...낮은 할인율 탓?31일 동국생명과학은 코스닥 상장을 목표로 공모가를 9000원에 ..

[대신그룹 리츠 IPO]② 업계 투심 찬바람…대신증권, 투자모집 전략은

▼기사원문 바로가기 [대신그룹 리츠 IPO]② 업계 투심 찬바람…대신증권, 투자모집 전략은대신파이낸셜그룹이 처음으로 상장을 추진하는 리츠들에 대해 살펴봅니다.상장 리츠들의 주가수익률이 공모가에도 미치지 못하는 저조한 수준을 나타내고 있음에도 대신파이낸셜그룹은 대신www.numbers.co.kr상장 리츠들의 주가수익률이 공모가에도 미치지 못하는 저조한 수준을 나타내고 있음에도 대신파이낸셜그룹은 대신밸류리츠와 대신글로벌리츠로 증시 입성에 도전한다. 대신밸류리츠는 서울 중구 소재 본사 사옥을, 대신글로벌리츠는 일본 도쿄 소재 오피스와 임대주택 등을 기초자산으로 편입한다. 대신밸류리츠와 대신글로벌리츠의 기업공개(IPO) 주관을 맡은 대신증권은 국내 증권사 중에서도 부동산투자 부문에서 강점을 보이는 곳으로 평가받..

통합 SK온, '매출 62조' 새판 짰다…3사 합병 마무리

▼기사원문 바로가기 통합 SK온, '매출 62조' 새판 짰다…3사 합병 마무리SK온이 SK엔텀과 합병 절차를 마무리하며 '글로벌 배터리&트레이딩 기업'으로 도약을 본격화한다. 합병이 완료됨에 따라 SK온의 매출과 자산 규모가 크게 확대됐으며 감가상각 전 영업이익(EBITDA·www.numbers.co.krSK온이 SK엔텀과 합병 절차를 마무리하며 '글로벌 배터리&트레이딩 기업'으로 도약을 본격화한다. 합병이 완료됨에 따라 SK온의 매출과 자산 규모가 크게 확대됐으며 감가상각 전 영업이익(EBITDA·에비타) 증가를 통해 수익성 개선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SK온은 SK엔텀과의 합병 절차가 최종 마무리됐다고 1일 밝혔다. 이로써 지난해 7월 발표한 'SK온-SK트레이딩인터내셔널-SK엔텀' 3사간..

고려아연 자회사 SMC "영풍 주식 매입은 적법한 조치"

▼기사원문 바로가기 고려아연 자회사 SMC "영풍 주식 매입은 적법한 조치"고려아연의 해외 자회사(손자회사)인 썬메탈코퍼레이션(SMC)이 영풍 주식을 매입한 것과 관련해 적대적 M&A를 막아내기 위한 적법한 조치였다고 주장했다.SMC는 31일 먼저 영풍 주식 매입은 사업의www.numbers.co.kr 고려아연의 해외 자회사(손자회사)인 썬메탈코퍼레이션(SMC)이 영풍 주식을 매입한 것과 관련해 적대적 M&A를 막아내기 위한 적법한 조치였다고 주장했다.SMC는 31일 먼저 영풍 주식 매입은 사업의 지속 가능성을 위한 필수적인 조치였다고 밝혔다. 이어 주식회사로서 이사회의 의결을 거친 합리적인 재무적·사업적 판단이라고 설명했다. MBK·영풍 측은 그동안 해외 제련 사업 경험이 부족한데다 적대적M&A 성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