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27 15

[다날의 자본거래]① 자회사 다날엔터, 두나무 매각 500억 차익…자금은 어디로?

▼기사원문 바로가기 [다날의 자본거래]① 자회사 다날엔터, 두나무 매각 500억 차익…자금은 어디로?통합 결제 비즈니스 전문기업 다날과 자회사 다날엔터테인먼트간 자본거래가 주주간 분쟁으로 비화될 조짐이다. 문제를 제기하는 측은 다날엔터테인먼트가 2022년 진행한 유상감자를 통해 기업www.numbers.co.kr  통합 결제 비즈니스 전문기업 다날과 자회사 다날엔터테인먼트간 자본거래가 주주간 분쟁으로 비화될 조짐이다. 문제를 제기하는 측은 다날엔터테인먼트가 2022년 진행한 유상감자를 통해 기업가치 대비 큰 폭 웃도는 가격으로 다날에 자금을 지원해 줬다고 판단하고 있다.다날엔터테인먼트는 2012년 다날의 콘텐츠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해 설립된 기업이다. 주요 사업영역은 모바일콘텐츠와 음원 제작·유통 사업이다...

플라이강원, 오는 4일 ‘새 주인’ 확정한다

▼기사원문 바로가기 플라이강원, 오는 4일 ‘새 주인’ 확정한다양양국제공항 거점 항공사인 플라이강원이 제 3차 공개경쟁입찰을 진행 중인 가운데 최종 거래 당사자 선정에 관심이 모이고 있다. 매각자 측은 제습기 업체인 위닉스 외 원매자들로부터 추가www.numbers.co.kr    양양국제공항 거점 항공사인 플라이강원이 제 3차 공개경쟁입찰을 진행 중인 가운데 최종 거래 당사자 선정에 관심이 모이고 있다. 매각자 측은 제습기 업체인 위닉스 외 원매자들로부터 추가 제안을 받은 뒤 오는 6월 4일 최종 인수자를 선정할 방침이다.27일 투자은행(IB) 및 법조계에 다르면 플라이강원 매각주관사인 삼일PwC는 오는 30일 원매자로부터 인수의향서(LOI)를 접수받고 31일 본입찰을 진행한다. 이어 내달 4일에는 최..

Deal/M&A 2024.05.27

한국이커머스홀딩스, 커넥트웨이브 713만주 공개매수

▼기사원문 바로가기 한국이커머스홀딩스, 커넥트웨이브 713만주 공개매수커넥트웨이브는 계열사인 한국이커머스홀딩스가 상장폐지를 목적으로 커넥트웨이브 주식 713만32주를 공개매수한다고 27일 공시했다.커넥트웨이브는 2022년 12월 코리아센터와 다나와의 합병으www.numbers.co.kr 커넥트웨이브는 계열사인 한국이커머스홀딩스가 상장폐지를 목적으로 커넥트웨이브 주식 713만32주를 공개매수한다고 27일 공시했다.커넥트웨이브는 2022년 12월 코리아센터와 다나와의 합병으로 탄생한 이커머스 플랫폼 기업이다. 최대주주는 사모펀드(PEF) 운용사 MBK파트너스가 세운 특수목적법인(SPC) 한국이커머스홀딩스다. MBK파트너스는 관계 법령에 따라 신속히 상장폐지를 위한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매수예정 주식수는 잠재..

올리패스, 617억 채무인수 결정

▼기사원문 바로가기 올리패스, 617억 채무인수 결정RNA 치료제 플랫폼기업 올리패스는 주식회사 팔달10구역임대아파트로부터 채무 617억원을 인수키로 결정했다고 27일 공시했다.올리패스는 원채무자의 채무를 인수함으로써 수원센트럴파크자이www.numbers.co.kr  RNA 치료제 플랫폼기업 올리패스는 주식회사 팔달10구역임대아파트로부터 채무 617억원을 인수키로 결정했다고 27일 공시했다.올리패스는 원채무자의 채무를 인수함으로써 수원센트럴파크자이 민간임대아파트 241세대를 매입한다. 채무인수금액은 617억원으로 자기자본(170억)의 363.73%에 해당한다. 매매대금(716억원) 중 일부(25억원)를 지급한 것으로 갈음하기로 했다. 채무인수금액은 채권자와의 추가 합의에 의해 변경될 수 있다.최지원 기자..

[박종면칼럼] TSMC를 보고 삼성전자를 보면

▼기사원문 바로가기 [박종면칼럼] TSMC를 보고 삼성전자를 보면누구도 넘볼 수 없는 세계 1등 파운드리 반도체 회사 TSMC를 창업한 ‘대만 반도체 산업의 아버지’ 모리스 창. 중국 저장성 출신으로 전쟁을 피해 미국으로 이민갔지만 크리스 밀러가 쓴 ‘칩워www.numbers.co.kr  누구도 넘볼 수 없는 세계 1등 파운드리 반도체 회사 TSMC를 창업한 ‘대만 반도체 산업의 아버지’ 모리스 창. 중국 저장성 출신으로 전쟁을 피해 미국으로 이민갔지만 크리스 밀러가 쓴 ‘칩워’(Chip War)에 나오듯이 그는 대만 사람이라기보다 ‘텍사스 사람’으로 부르는 게 맞을지도 모릅니다. 모리스 창은 고교 졸업 후 미국으로 와서 하버드와 MIT에서 대학 시절을 보냅니다. 그는 MIT에서 석사를 마친 후 두 번째..

Perspective 2024.05.27

메모리 침체 건넌 삼성전자, 순현금 확대 기조 전환

▼기사원문 바로가기 메모리 침체 건넌 삼성전자, 순현금 확대 기조 전환메모리반도체 시장 침체로 내리막길을 걸었던 삼성전자의 순현금이 다시 확대 기조로 전환됐다. 현금 유출을 일으키던 메모리반도체 사업이 흑자로 전환하며 부담이 줄어든 가운데 금융자산www.numbers.co.kr 메모리반도체 시장 침체로 내리막길을 걸었던 삼성전자의 순현금이 다시 확대 기조로 전환됐다. 현금 유출을 일으키던 메모리반도체 사업이 흑자로 전환하며 부담이 줄어든 가운데 금융자산 일부를 유동화했다.반도체 시장의 반등으로 삼성전자 역시 경영 실적이 개선되고 순현금 수준도 지속 확대될 가능성이 점쳐진다. 하지만 지난해 침체를 견디며 불어난 차입금 정상화는 숙제가 될 전망이다.순현금은 재무제표상 현금 및 현금성 자산과 단기금융자산 등 ..

재무분석 2024.05.27

기업은행, 1.3조원 규모 채권 신용 재평가…종전 등급 유지

▼기사원문 바로가기 기업은행, 1.3조원 규모 채권 신용 재평가…종전 등급 유지기업은행이 발행한 1조3000여억원 규모 채권에 대한 신용등급이 종전과 같은 등급을 유지했다. 이 중 1조원이 넘는 규모의 코코본드(신종자본증권)도 마찬가지다. 신종자본증권은 자본으로 인정www.numbers.co.kr  기업은행이 발행한 1조3000여억원 규모 채권에 대한 신용등급이 종전과 같은 등급을 유지했다. 이 중 1조원이 넘는 규모의 코코본드(신종자본증권)도 마찬가지다. 신종자본증권은 자본으로 인정되는 채권으로 국제결제은행(BIS)에서 관리하는 자본 비율이 오르는 효과를 가져온다.26일 크레딧업계에 따르면 기업은행은 하이브리드채권 3300억원, 후순위채 8000억원, 변동금리부금융채 1000억원, 중금채 500억원 등..

LS일렉트릭, '자사주 유동화'로 조달안 다변화

▼기사원문 바로가기 LS일렉트릭, '자사주 유동화'로 조달안 다변화LS일렉트릭이 '자사주 유동화'라는 영리한 방법으로 자금 조달에 성공했다. 은행 차입, 회사채 발행 등은 비용이 소요되고 재무구조가 열악해 질 수 있다. 반대로 자사주 처분은 이런 부작용이www.numbers.co.kr LS일렉트릭이 '자사주 유동화'라는 영리한 방법으로 자금 조달에 성공했다. 은행 차입, 회사채 발행 등은 비용이 소요되고 재무구조가 열악해 질 수 있다. 반대로 자사주 처분은 이런 부작용이 없다. LS일렉트릭은 24일 자사주 29만9000주를 처분해 635억원(23일 종가 기준)을 확보했다. LS일렉트릭이 자사주를 발판으로 자금을 조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주로 회사채 발행을 통해 현금을 확보했다. 더블A(AA-)급의 ..

'LS증권'으로 바뀌는 이베스트투자증권…IB 강화 '기대'

▼기사원문 바로가기 'LS증권'으로 바뀌는 이베스트투자증권…IB 강화 '기대'다음달 이베스트투자증권의 사명이 LS(엘에스)증권으로 변경되면서 LS그룹 편입 절차가 완전히 마무리된다. 이베스트투자증권은 사명 변경과 함께 조직개편을 통해 기업금융(IB) 강화에 힘을 쏟www.numbers.co.kr 다음달 이베스트투자증권의 사명이 LS(엘에스)증권으로 변경되면서 LS그룹 편입 절차가 완전히 마무리된다. 이베스트투자증권은 사명 변경과 함께 조직개편을 통해 기업금융(IB) 강화에 힘을 쏟을 예정이다.26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이베스트투자증권 사명이 다음달 1일부로 LS증권으로 변경된다. 올초 금융위원회가 LS네트웍스로 대주주가 변경되는 안건을 승인한 지 약 5개월 만에 이베스트투자증권의 LS그룹 편입 절차가 ..

Deal/PE 2024.05.27

SK에코플랜트, 재무·경영 사령탑 세워 ‘IPO 성공’ 노린다

▼기사원문 바로가기 SK에코플랜트, 재무·경영 사령탑 세워 ‘IPO 성공’ 노린다SK에코플랜트가 기업공개(IPO) 성공을 위해 재무·경영 라인으로 사령탑을 채운다. SK에코플랜트는 김형근 SK E&S 재무부문장을 신임 사장으로 내정했다.김 내정자는 SK 주식회사 재무1실장, SK에어www.numbers.co.kr SK에코플랜트가 기업공개(IPO) 성공을 위해 재무·경영 라인으로 사령탑을 채운다. SK에코플랜트는 김형근 SK E&S 재무부문장을 신임 사장으로 내정했다.김 내정자는 SK 주식회사 재무1실장, SK에어가스 대표이사, SK주식회사 포트폴리오매니지먼트 부문장, SK E&S 재무부문장 등을 역임한 재무통이다. SK주식회사의 지주회사 전환을 이끌고 경영 체계를 수립한 인물로 소개된다.앞서 지난해 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