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1/07 3

'기상데이터 유통' 케이웨더, 공모자금으로 ‘환기청정기’ 공략ㅣ공모주 리포트

기상데이터 유통시장 점유율 약 90%를 차지하고 있는 케이웨더가 코스닥 상장에 나선다. 공모자금은 환기청정기 제조를 위한 시설 투입한다. 관련 시장 확대와 수주 증가가 기대되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데이터·서비스·제품(DSP) 등 3가지 분야가 상호 시너지효과를 발휘하는 날씨&공기 빅데이터 플랫폼이 되겠다는 목표다. 7일 전자공시시스템에 공시된 증권신고서를 보면 케이웨더는 공모자금 45억원(공모가 하단금액 4800원, 순수입금 기준)으로 생산공장 증축과 공장 토지 구매, 설비 투자 등에 나설 계획이다. 이 가운데 설비 투자는 환기청정기 조립 라인과 자동화 설비 구축에 들어간다. 케이웨더는 환기청정기시장 확장에 기대를 걸고 있다. 환기청정기는 공기청정기처럼 배치된 공간 내부에서 공기가 도는 게 아니라 실내..

KH필룩스, 임시주총서 '5대1' 무상감자 가결

KH그룹 소속 유가증권시장(코스피) 상장사 KH필룩스의 5대1 비율의 무상감자 안건이 통과됐다. 이로써 KH필룩스의 자본금은 지난해 초 900억원대에서 80억원대로 줄어들게 됐다. KH필룩스는 5일 오전 11시 임시주주총회를 열고 액면가 500원의 보통주 5주를 1주로 무상병합하는 자본 감소 안건을 가결했다. 감자안의 통과로 KH필룩스의 발행주식총수는 기존 8532만5290주에서 1706만5058주로 감소한다. 또 자본금은 428억원에서 87억원으로 줄어든다. 감자 기준일은 오는 22일이다. 이번 무상감자는 지난해 9월 이후 4개월 만에 단행하는 것이다. 당시 KH필룩스는 보통주 3주를 1주로 병합하는 무상감자를 실시했다. 이후 자본금이 955억원에서 319억원으로 줄었다. 잇따른 무상감자로 인해 기존 ..

황현식 LGU+ 대표, 연임 첫 투자…AI 스타트업 ‘포티투마루’ 낙점

황현식 LG유플러스 대표가 인공지능(AI) 스타트업 ‘포티투마루’에 연임 이후 첫 투자를 단행했다. LG유플러스는 포티투마루와 AI B2B(기업간거래) 분야의 수주·구축·운영까지 협력할 계획이다. LG유플러스는 B2B 사업 역량 강화를 위해 언어 인공지능 전문 스타트업 포티투마루에 100억원의 지분투자를 단행하고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투자는 황현식 대표 연임 후 이뤄진 첫 투자다. LG유플러스는 2024년에도 기술력을 보유한 유망한 테크 기업들에 전략적 투자와 협업을 확대해 △플랫폼 △AI △데이터 등 신사업 역량 강화에 속도를 낸다는 계획이다. 포티투마루는 AI 기반 딥 시맨틱 QA(질의응답) 솔루션을 보유한 기업이다. 딥 시맨틱 QA는 정답 후보군을 여러 개 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