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0/15 19

[박종면칼럼] 삼성전자는 다시 1등이 될 수 있을까

▼기사원문 바로가기 [박종면칼럼] 삼성전자는 다시 1등이 될 수 있을까 반도체 사업 50주년에 메모리까지 1등 뺏겨위기극복 말하지만 바라볼 건 반도체 경기뿐연말연초 수뇌부 개편도 난망…후임자 안보여생존 위해 경비절감 등 다운사이징 전략 선회삼성전자 반도www.numbers.co.kr 반도체 사업 50주년에 메모리까지 1등 뺏겨위기극복 말하지만 바라볼 건 반도체 경기뿐연말연초 수뇌부 개편도 난망…후임자 안보여생존 위해 경비절감 등 다운사이징 전략 선회 삼성전자 반도체 부문을 총괄하는 전영현 부회장은 삼성전자가 시장 예상치를 크게 밑도는 3분기 실적을 발표한 지난 8일 이례적으로 사과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성과로 근원적인 기술 경쟁력과 회사의 앞날에 걱정을 끼쳤고, 지금 처한 엄중한 ..

Perspective 2024.10.15

APS, 넥스틴 지분 일부 자회사에 매각…"유동성 확보 차원"

▼기사원문 바로가기 APS, 넥스틴 지분 일부 자회사에 매각…"유동성 확보 차원"APS가 보유 중인 넥스틴 지분 일부를 자회사 AP시스템에 처분한다. 당초 KCGI에 매각하려 했지만 KCGI가 계약 미이행 통보를 하면서 결국 자회사에 지분 일부를 처분했다.지난 10일 APS는 공시를 통해www.numbers.co.kr APS가 보유 중인 넥스틴 지분 일부를 자회사 AP시스템에 처분한다. 당초 KCGI에 매각하려 했지만 KCGI가 계약 미이행 통보를 하면서 결국 자회사에 지분 일부를 처분했다.지난 10일 APS는 공시를 통해 보유 중인 넥스틴 주식 일부를 자회사인 AP시스템에 매각한다고 밝혔다. 총 50만주(총발행주식의 4.79%)를 주당 5만5500원에 처분했다. 이번 주식 매각으로 APS는 227억50..

온코닉테라퓨틱스, 국산 신약 '자큐보' 업고 연내 상장 준비

▼기사원문 바로가기 온코닉테라퓨틱스, 국산 신약 '자큐보' 업고 연내 상장 준비제일약품 자회사 온코닉테라퓨틱스가 연내 코스닥 시장 상장을 추진하고 있다. 앞서 국산 37호 신약 ‘자큐보정’을 출시한 만큼, 긍정적인 전망이 나온다.13일 제약업계에 따르면 온코닉테라퓨www.numbers.co.kr 제일약품 자회사 온코닉테라퓨틱스가 연내 코스닥 시장 상장을 추진하고 있다. 앞서 국산 37호 신약 ‘자큐보정’을 출시한 만큼, 긍정적인 전망이 나온다.13일 제약업계에 따르면 온코닉테라퓨틱스는 11일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상장위원회 심의·의결을 거쳐 코스닥 상장을 위한 예비심사청구서 승인을 받았다. 회사는 연내 상장을 목표로 기업공개(IPO) 공모 절차에 본격 착수할 예정이다.온코닉테라퓨틱스의 신약 개발 성과를 기..

한화에너지, 올해 세 번째 회사채 노크…최대 1500억 증액

▼기사원문 바로가기 한화에너지, 올해 세 번째 회사채 노크…최대 1500억 증액한화에너지가 올해 세 번째 회사채 시장을 노크한다. 조달금액은 총 1000억원이며 수요예측 결과에 따라 1500억원까지 증액할 예정이다. 한화에너지는 조달 자금 전액을 차환에 사용할 계획이다.www.numbers.co.kr 한화에너지가 올해 세 번째 회사채 시장을 노크한다. 조달금액은 총 1000억원이며 수요예측 결과에 따라 1500억원까지 증액할 예정이다. 한화에너지는 조달 자금 전액을 차환에 사용할 계획이다.한화에너지는 증권신고서를 제출하고 제24-1회 무기명식 이권부 무보증사채 700억원, 제24-2회 무기명식 이권부 무보증사채 300억원 등 1000억원 규모의 회사채를 발행한다고 11일 공시했다.트랜치별로 살펴보면 2년..

[대기업집단 공시 대해부] ‘소유분산기업’ 포스코, 홀딩스 내부 지배력은 여전

▼기사원문 바로가기 [대기업집단 공시 대해부] ‘소유분산기업’ 포스코, 홀딩스 내부 지배력은 여전포스코그룹은 소유분산기업으로 특정 오너 또는 대주주가 없는 기업이다. 일반적인 대기업들은 그룹을 지배하는 총수가 동일인으로 지정됐지만 포스코는 지주사인 포스코홀딩스가 동일인이다www.numbers.co.kr포스코그룹은 소유분산기업으로 특정 오너 또는 대주주가 없는 기업이다. 일반적인 대기업들은 그룹을 지배하는 총수가 동일인으로 지정됐지만 포스코는 지주사인 포스코홀딩스가 동일인이다. 회장 직책을 맡았던 인물들도 임기가 정해진 회사의 전문경영인들이다.포스코는 2022년 지주사 체제로 전환하면서 그룹의 총 자산이 크게 늘었다. 물적분할 방식으로 회사를 분할하면서 포스코홀딩스가 보유한 포스코 주식 30조원이 자산으로..

경영권 분쟁에 엮인 고려아연·영풍정밀 지분…줄줄이 담보로 잡혀

▼기사원문 바로가기 경영권 분쟁에 엮인 고려아연·영풍정밀 지분…줄줄이 담보로 잡혀고려아연 경영권 분쟁에 주요 주주의 주식이 줄줄이 담보로 잡혔다. 분쟁을 진행하면서 공개매수 실탄을 마련하기 위한 대규모 신규 차입 과정에서 영풍정밀·고려아연 주식을 담보 자산으로www.numbers.co.kr 고려아연 경영권 분쟁에 주요 주주의 주식이 줄줄이 담보로 잡혔다. 분쟁을 진행하면서 공개매수 실탄을 마련하기 위한 대규모 신규 차입 과정에서 영풍정밀·고려아연 주식을 담보 자산으로 내놨다. 경영권 분쟁 이후로 주가가 올라 담보 가치는 충분한 상황이다.영풍정밀은 10일 공시를 통해 유미개발과 유중근 씨 등 주요 주주가 맺고 있는 담보계약 내역을 밝혔다. 담보 계약을 맺은 주주는 최윤범 회장 일가다. 최 회장 본인도 이번..

베인캐피탈, 고려아연에 310억 추가 자금 지원

▼기사원문 바로가기 베인캐피탈, 고려아연에 310억 추가 자금 지원미국계 사모펀드(PEF) 운용사인 베인캐피탈이 고려아연 자사주 공개매수의 자금을 추가 지원하며 최윤범 회장의 백기사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1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고려아연은 자사주 공www.numbers.co.kr미국계 사모펀드(PEF) 운용사인 베인캐피탈이 고려아연 자사주 공개매수의 자금을 추가 지원하며 최윤범 회장의 백기사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1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고려아연은 자사주 공개매수 가격을 기존 83만원에서 89만원으로 상향 조정한다고 최근 공시했다. 고려아연은 베인캐피탈과 공동으로 총 3조6852억원을 조달한다. 이 중 고려아연이 5700억원의 자기자금을 투입했으며 2조6545억원은 차입금을 통해 조달했다. 베..

Deal/PE 2024.10.15

매각 앞둔 동양·ABL생명, 임원 임기 연장 '제동'…조직개편 시그널

▼기사원문 바로가기 매각 앞둔 동양·ABL생명, 임원 임기 연장 '제동'…조직개편 시그널우리금융그룹에 매각될 예정인 동양생명과 ABL생명에 내년 3월 임기가 종료되는 임원들이 상당수인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에서는 양사가 이 시기 전후로 대대적인 조직개편에 나설 것이라는 전www.numbers.co.kr  우리금융그룹에 매각될 예정인 동양생명과 ABL생명에 내년 3월 임기가 종료되는 임원들이 상당수인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에서는 양사가 이 시기 전후로 대대적인 조직개편에 나설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11일 생명보험협회에 따르면 동양생명은 지난 10일, ABL생명은 7일 각각 '임원 선임 및 해임 내역' 공시를 내고 임원 임기 변동사항을 알렸다. 통상적으로 양사는 임원 선임 또는 연장 시 최소 1년 이상의 ..

Governance 2024.10.15

이중근 부영 회장 '자본잠식' 개인회사, 관계사에서 677억 차입한 이유는

▼기사원문 바로가기 이중근 부영 회장 '자본잠식' 개인회사, 관계사에서 677억 차입한 이유는이중근 부영 회장이 제주도 골프장 개발을 위해 관계사 자금을 계속 끌어들이고 있다. 이 회장은 지난 1996년 친족과 계열사 임원 명의로 남양개발이라는 회사를 설립해 제주도 골프장 건설을 추www.numbers.co.kr 이중근 부영 회장이 제주도 골프장 개발을 위해 관계사 자금을 계속 끌어들이고 있다. 이 회장은 지난 1996년 친족과 계열사 임원 명의로 남양개발이라는 회사를 설립해 제주도 골프장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남양개발은 이달 7일 관계사 동광주택에서 금리 4.6%로 빌린 121억원의 만기를 연장한다고 공시했다. 동광주택은 아파트 시공, 분양 등을 담당하는 회사로 지난해 8월 부영CC와 합병해 제주 수망..

'샅바 싸움' 고려아연-MBK파트너스, 外人 선택 주목

▼기사원문 바로가기 '샅바 싸움' 고려아연-MBK파트너스, 外人 선택 주목고려아연이 MBK파트너스보다 공개매수 가격을 7% 인상한다고 밝힌 이날 JP모건 창구에서 대량 매수세가 확인됐다.고려아연 전체 주주 가운데 약 18%는 외국인투자가다. 이들은 MBK가 고려아연 경영www.numbers.co.kr  고려아연이 MBK파트너스보다 공개매수 가격을 7% 인상한다고 밝힌 이날 JP모건 창구에서 대량 매수세가 확인됐다.고려아연 전체 주주 가운데 약 18%는 외국인투자가다. 이들은 MBK가 고려아연 경영권에 관심을 갖고 있다고 공표한 직후 개인투자자가 던진 물량을 받아내고 있다. 더 높은 가격을 제시한 고려아연과 안정적으로 응찰에 대응할 것으로 관측되는 MBK 중 어느 쪽을 택할지에 이목이 집중된다.11일 한국..

Governance 2024.1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