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2/13 10

'도전과 수평' 강조했던 카카오 새 수장 정신아, '중앙집중' 리더십 어떻게 만들까

기업 최고 의사결정권자(CEO, CFO, COO, CIO 등)의 행보에서 투자 인사이트를 얻어가세요. 카카오의 새 단독대표로 내정된 정신아 카카오벤처스 대표는 유망 정보기술(IT)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투자하는 분야에서 주로 경력을 쌓은 인물이다. 그는 이베이 아시아·태평양지역 본부(eBay APAC HQ), 네이버, 카카오벤처스를 거쳤으며 카카오 그룹사 컨트롤타워인 CA협의체에서는 사업 총괄을 맡았다. 카카오의 이번 수장 교체 결정은 김범수 창업자 겸 경영쇄신위원장이 임직원 대상 간담회에서 그룹사 경영 체계를 완전히 바꾸겠다고 말한 뒤 이틀 만에 나왔다. 김범수 위원장은 지난 11일 임직원 대상 간담회 '브라이언 톡'에서 "느슨한 자율 경영 기조에서 벗어나 새로운 카카오로 가속도를 낼 수 있도록 구심력을..

어바웃 C/CEO 2023.12.13

SKT·KT·LGU+ 장비사 '쏠리드' 주주도 행동 나섰다…왜?

통신 장비기업 쏠리드의 주주들이 회사를 상대로 주주명부를 공개할 것을 요구했다. 최근 쏠리드가 호실적을 기록했음에도 주주환원책은 부족하단 이유에서다. 쏠리드는 대주주의 지분율이 낮아 경영권 방어가 상대적으로 어려운 상황인데, 주주들의 행동이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관심이 쏠린다. 쏠리드는 무선통신 분야의 이동통신 중계기와 광전송장비, 개방형 무선네트워크 기술을 적용한 기지국 관련 장비를 개발·판매하는 회사다. 주요 제품으로는 DAS(분산형안테나시스템), RF중계기 등이 있다. 국내 시장에서는 SK텔레콤(SKT), KT, 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3사 모두에 장비를 납품한다. 또 북미 시장을 주력으로 사업을 확대하며 큰 폭의 매출 성장을 기록하고 있다. 쏠리드 주주 오 모씨는 지난 8일 회사를 상대로 주주명부..

군출신 신익현 LIG넥스원 사장, '첨단 신사업' 영토 개척

LIG넥스원 신임 사장에 신익현 C4ISTAR(지휘통제통신·감시정찰·표적획득)사업부문장이 내정됐다. 내년 1월 정식 선임 후 3월부터 임기를 시작한다. 첨단기술 관련 사업을 추진하는 C4ISTAR사업부문 출신인 만큼 고스트로보틱스 인수로 대표되는 신사업 확장을 주도할 전망이다. C4ISTAR 부문장 출신, 첨단기술 확장 기대 신익현 사장은 공군 장성 출신으로 1984년 공군사관학교 32기로 임관해 2007년 청와대 안보전략비서관실 행정관, 2010년 제8전투비행단 단장, 2013년 합참 전력기획처장 등을 역임했다. 이후 2017년 전략기획 전문위원으로 LIG넥스원에 합류했다. 사업기획담당, 감시정찰사업부장, C4ISTAR 사업본부장, C4ISTAR 사업부문장 등을 거치며 민간 영역에서 경력을 쌓았다. L..

어바웃 C/CEO 2023.12.13

허남각 회장 장녀 허정윤씨, ㈜GS 주식 7만7217주 매입

GS그룹 지주사 ㈜GS는 ‘최대주주등소유주식변동신고서’를 통해 허남각 삼양통산 회장의 장녀 허정윤씨가 6일간 7만7217주를 매입했다고 13일 공시했다. 허 씨는 6일부터 8일까지 5만5215주, 11일부터 13일까지 2만2002주를 매입했다. 이를 통해 보유 주식은 기존 32만5518주에서 40만2735주로 늘었다. 지분율도 0.34%에서 0.43%로 0.09%포인트 상승했다. 윤필호 기자 nothing@bloter.net ▼기사원문 바로가기(클릭)

‘생수사업 확장’ 풀무원샘물, 400억 규모 유증 추진

풀무원은 종속회사 풀무원샘물이 12일 이사회를 열고 400억원 규모의 제3자배정 유상증자 추진을 의결했다고 13일 공시했다. 유증을 통해 발행하는 신주는 종류주 33만8696주이고 발행가액은 11만8100원이다. 납입일은 19일, 신주권 교부예정일은 20일이다. 풀무원샘물은 이번 유증이 생수 사업 확장의 기반을 조성하는 등 경영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함이라고 설명했다. 유증 물량은 풀무원과 기타특수관계자로 있는 ‘글로벌이에스지혁신성장사모투자합자회사’가 모두 소화한다. 풀무원샘물은 1986년 국내 최초로 먹는 샘물 사업을 선보인 회사다. 이후 2004년 풀무원과 네슬레 워터스의 합작 회사로 재탄생했다. 국내의 먹는 샘물 시장에서 탄탄한 입지를 보유하고 있다. 윤필호 기자 nothing@bloter.net ▼..

더웰스인베스트먼트 '특허 투자' 활발…'숨은 주역' 정한철 전무

더웰스인베스트먼트가 특허 분야 투자를 활발하게 하고 있다. 기술사업화 전문 펀드매니저인 정한철 전무가 관련 펀드 운용을 이끌고 있어서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정한철 전무는 한국벤처투자의 'Korea VC Awards 2023'에서 특허 부문 올해 최우수 심사역으로 선정돼 특허청 청장상을 받았다. 특허 부문 우수한 투자 실적과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다는 평가다. 정한철 전무는 더웰스인베스트먼트가 운용하고 있는 특허 분야 펀드 2개의 대표펀드매니저다. △더웰스IP기술사업화 투자조합(1호) △더웰스-클레어보이언트IP기술사업화투자조합(2호) 등이다. 두 펀드의 주목적 투자 대상은 특허기술을 사업화하는 기업, IP(지적재산) 서비스 기업, IP 프로젝트 등이다. 1호 펀드는 2018년 모태펀드 1차 정시 출자사업..

VC/벤처투자 2023.12.13

한신공영, 단기 신용등급 평정 취소한 까닭은

한신공영이 기업어음 시장에서 신용등급 말소에 나섰다. 이달 초 한국신용평가와 서울신용평가에 기업어음 신용등급 평정 취소를 요청했다. 한신공영이 신용등급 평정 취소에 나선 건 낮아진 신용등급을 가리려는 포석으로 풀이된다. 앞서 6월 한국신용평가는 한신공영의 신용등급을 평가하면서 장기신용등급은 BBB(부정적)에서 BBB-(안정적)으로 한 단계 하향했다. 기업어음 신용등급도 A3에서 A3-로 낮아졌다. 서울신용평가 역시 6월 한신공영의 단기 신용등급을 A3+에서 A3로 낮췄다. 한신공영의 9월 분기보고서에 따르면 기업어음 잔액은 60억원으로 집계됐다. 해당 어음 만기는 지난 10월까지였다. 어음을 모두 상환한 뒤 신용등급을 취소했다. 한신공영은 상환 능력이 양호하다는 평가를 받는 A3 등급의 마지노선마저 무너..

에이프로젠헬스케어앤게임즈, 350억원 규모 제3자 유상증자 결정

에이프로젠헬스케어앤게임즈는 35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결정했다고 12일 공시했다. 이번 유상증자는 제3자 배정증자 방식으로 진행되며 대상자는 주식회사 에이프로젠(4794만 5206주)다. 신주 발행가액은 730원으로 납입일은 오는 19일이다. 이번 유상증자가 완료되면 에이프로젠헬스케어앤게임즈의 최대주주는 '주식회사 프로젠바이오로직스'에서 '주식회사 에이프로젠(42%)'으로 변경될 예정이다. 이승주 기자 sjlee@bloter.net ▼기사원문 바로가기(클릭)

[교보생명 풋옵션 분쟁]① 분쟁의 씨앗을 함께 심다 : 허술했던 '주주간' 계약서

자본시장 사건파일 교보생명과 어피니티컨소시엄의 ‘풋옵션(Put Option·투자한 지분을 되팔 수 있는 권리) 분쟁’이 5년째 제자리걸음이다. 그동안 이들은 국제상사중재위원회(ICC)와 국내 법원에서 치열하게 공방을 벌였지만 분쟁의 핵심인 ‘풋옵션 행사 가격’에 대해서 입장 차를 좁히지 못했다. 어피니티컨소시엄이 신청한 ICC 2차 중재 결과는 이르면 내년에 나올 것으로 알려져 있어, 양측의 불편한 관계는 지속될 예정이다. 풋옵션 분쟁의 배경은 무엇일까. 양측은 어떤 쟁점을 다투기에 긴 분쟁을 이어가고 있을까. 교보생명과 어피니티컨소시엄의 첫 만남으로 돌아가 풋옵션 분쟁을 되짚어봤다. 분쟁과 관련된 판결문 등을 토대로 했다. 풋옵션 계약 맺다 어피니티컨소시엄(이하 어피니티)은 가디언홀딩스리미티드, 베어링..

투심 위축에도 바이오 적극 투자…BNH인베스트먼트 "섹터펀드 중요"

BNH인베스트먼트(비엔에이치인베스트먼트)가 적극적인 바이오 분야 투자로 올해의 벤처캐피탈(VC)로 뽑혔다. 전반적으로 바이오 분야 투자 심리가 위축된 상황에서도 바이오 전문 펀드 운용사로서의 역할에 집중한 데 따른 것이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BNH인베스트먼트는 한국벤처투자의 'Korea VC Awards 2023'에서 투자 부문 올해 최우수 운용사로 선정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을 받았다. 바이오 분야 투자가 줄어든 상황에서 적극적으로 투자를 집행해서다. BNH인베스트먼트에 따르면 회사는 지난해 말 1185억원 규모의 바이오헬스케어 전용 펀드인 ‘스마트바이오헬스케어BNH5호투자조합’을 만들었다. 지난해 초 모태펀드 1차 정시 출자사업 백신·바이오 부문 위탁운용사(GP)로 선정된 데 따른 것이다. 해당 ..

VC/벤처투자 2023.12.13